빠른예약하기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전문상담원이 정확하고 빠른 예약을 도와드립니다.
전화안내1599-3114
- 평일 오전 8시 30분 ~ 오후 5시
- 토요일 오전 8시~낮 12시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1994년 8월 첫 치료를 시작한 이래로 2015년 4월 신환 5만례를 달성하였고, 다양한 종양에 대하여 각 암종별 센터 중심의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사선치료뿐만 아니라 최첨단 특수치료 분야인 영상유도방사선치료(IGRT) 및 호흡연동방사선치료(RGRT), 체부정위방사선치료(SBRT), 세기조절방사선치료(IMRT) 등 수준 높은 방사선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말 양성자치료 시설을 갖추게 되어 아시아는 물론 국제적인 암 치료의 허브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부인암, 대장암, 비뇨기암, 폐식도암, 종격동암, 두경부암, 림프종, 비뇨기암, 위암, 간암, 췌담도암, 소아암, 혈액암, 뇌종양, 육종, 피부암 등
다양한 최신 치료기법의 적용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치료할 표적체적을 잘 설정할 수 있도록 CT, MRI, PET-CT 등 다양한 치료계획용 영상을 치료계획에 적극 활용하며, 양성자센터에 방사선치료 계획용 MRI를 설치하여 가동 중입니다. 또한 폐, 간 등 호흡에 따른 움직임에 영향을 받는 종양에 대해서는 사차원 CT와 사차원방사선치료 전용 장비인 Varian iX 및 Novalis TX 를 이용하여 치료 오차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표적을 3차원 좌표계를 이용해 정확히 정렬한 뒤 많은 양의 방사선을 여러 방향에서 표적에 집중적으로 조사 하는 방법으로,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체부정위방사선치료 전용 장비인 Novalis TX 시스템을 활용하여 폐암, 간암, 척추종양 등에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세기조절방사선치료란 개별 방사선 조사면의 세기를 세분화하여 조절함으로써 종양 주위의 정상조직에 들어가는 방사선량을 최소화하고 종양 조직에만 선택적으로 원하는 방사선량을 줄 수 있는 "맞춤형 방사선치료법" 입니다.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선형가속기를 이용한 세기조절방사선치료 이외에도 전용장비인 토모테라피 시스템, 래피드아크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양성자 치료기는 수소 원자의 핵을 구성하는 양성자를 원통형 가속장치(사이클로트론)를 이용해 가속시켜 암 조직을 파괴하는 치료법으로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립니다. 양성자선은 몸 속을 통과 하면서 정상 조직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종양이 있는 곳에 최대의 에너지를 쏟고 소멸됩니다. 양성자 치료는 기존 방사선 치료에 적응(indication)이 되는 암의 종류에 모두 적용할 수 있고 기존 엑스선 치료에 비해 종양 치료효과는 큰 반면 부작용은 적습니다.
삼성서울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2015년 말 양성자치료를 개시할 예정으로, 회전 조사형 양성자 치료기 외에 최첨단 치료 보조장비도 함께 갖출 예정입니다. 호흡에 따라 움직이는 종양을 추적해 치료하는 '호흡동조 치료시스템'과 '세기조절 양성자 치료법'(IMPT), 치료 직전에 특수 제작된 CT로 종양을 확인할 수 있는 '콘빔 실시간 전산화단층촬영장치'(Cone Beam CT) 등이 대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