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의 케어기버 문화

케어기버(Caregiver)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일하는 모든 구성원입니다.

모두가 근무하고 싶어하는 행복한 병원

삼성서울병원은 구성원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일하면서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행복하고 안전한 근무여건을 제공하며 모든 의료계 종사자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병원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케어기버(Caregiver)’입니다.

케어기버(Caregiver)란 삼성서울병원에서 일하는 모든 구성원을 뜻합니다. 삼성서울병원에 근무하는 모든 케어기버는(Caregiver)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로 최상의 치료 성과를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상호 존중하며 함께하는 Caregiver 문화

삼성서울병원은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바탕으로 최상의 팀워크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 성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혼자가 아닌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삼성서울병원은 각 분야의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존중과 협력을 통해 환자에게 최상의 치료 성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어기버들의 참여와 합의로 만든 ‘우리의 약속’

삼성서울병원은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연구원, 행정 등 병원의 모든 구성원(Caregiver)들이 직접 참여하고 선택하여 7가지 ‘우리의 약속’을 만들었습니다.
‘우리의 약속’은 삼성서울병원 구성원(Caregiver)들의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진 행동 기준으로 소중한 가치이자 삼성서울병원만의 자랑스러운 유산입니다.

모두가 일하고 싶은 병원 SMC

의료계의 새로운 조직문화 모델 제시

삼성서울병원은 1994년 개원 초 환자를 고객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혁신 등 대한민국 의료계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며 선도해왔습니다. 이어 2019년 개원 25주년을 맞아 전직종 직급을 통일화 하고 상호간 ‘선생님’ 호칭 사용으로 수평적이면서 상혼 존중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소통 문화를 구축하여 수직적인 대한민국 의료 조직문화에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직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유로운 토론문화와 아이디어 교류를 지원하고 있으며, <학습조직>, <온라인 토론방>, <직종ㆍ부서별 간담회> 등의 원내 소통 프로그램 등을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근무환경 제공

병원에 근무하면서 블랙컨슈머에게 노출되는 위험 사고에 대응하고 케어기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은 케어기버 보호 프로그램(CSM: Caregiver Safety Management)을 상시 운영하여 초기 대응부터 사후 정서적 심리 회복 상담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케어기버들의 건강과 에너지 충전 지원

삼성서울병원은 병원 근무자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삶을 지원하기 위해 리프레쉬 휴직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프레쉬 휴직 제도는 에너지 충전 또는 자기개발이 필요한 케어기버를 위한 제도입니다. 또한 구성원들의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 식단부터 Take-Out이 가능한 밀카페 운영 등 편리하면서도 가장 맛있는 영양 만점의 식단을 제공하고 신체 단련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운영으로 케어기버들의 쉼과 에너지 충전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 힐링 및 정서 지원까지 돕는 프로그램 운영

삼성서울병원은 환자를 돌보며 지친 케어기버들의 몸과 마음의 회복을 돕기 위해 전신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릴렉스 룸‘ 운영,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케어기버들의 개인 고민까지 해결하는 케어기버 전용 마음건강 상담실, 외부 전문 힐링 프로그램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동료와 함께하는 기업문화

가족의 건강까지 챙기는 다양한 복리후생

삼성서울병원에 근무하는 케어기버는 물론 가족까지 제공되는 의료비 지원부터 자녀 초등학교 입학 선물, 국내 최대 규모의 직장 어린이 집 운영, 서울/경기 지역의 약 70여개 노선의 통근버스 운영, 경조사 지원, 전국 주요 여행지 호텔ㆍ콘도 등 지원, 자녀 대학 학자금 지원, 년간 70만원 상당의 복지포인트 지급 등 케어기버들의 행복한 근무 경험을 위해 다양한 복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동료와 함께하는 다양한 문화 체험

삼성서울병원은 매월 전국 유명 여행지를 가족과 또는 동료와 함께 탐방하는 <SMC 테마여행>, 취미 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동호회 운영> 등을 통해 가족과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매년 5월 어린이 대공원과 같은 대규모 시설을 대여하여 케어기버 자녀 사생대회를 열고 가족 포함 약 1,500명이 참가해 그림도 그리며 부가적인 레크레이션 활동 등 즐거운 시간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약 3,000명 참석 규모의 프로야구 관람을 준비하여 열띤 응원을 경험하고 가을에는 국내 최정상급 뮤지션들을 초청하여 올림픽홀 등에서 콘서트를 개최하거나 뮤지컬 전용 극장을 대여하여 뮤지컬을 관람하는 등 가족 또는 동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으로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