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백과사전] 왕의 채소, 아스파라거스 (Asparagus)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과거 서양에서는 왕족이나 귀족들만 맛볼 수 있어 ‘왕의 채소’라고 불릴 정도로 귀한 채소인 아스파라거스.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와 더불어 아삭한 식감 또한 훌륭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는 아스파라거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알 듯 말 듯 아스파라거스, 알려주세요
 
아스파라거스 한 묶음이 노끈으로 묶여져 있는 그림
아직까지는 젊은 사람들에게 더 익숙한 채소 아스파라거스. 언제 우리나라에서 키우기 시작했을까요? 놀랍게도 이미 1970년대부터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였답니다. 과거는 흰색 아스파라거스가 많이 생산되었지만 최근 녹색 아스파라거스가 많이 생산되면서 요리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어떤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을까요?

아스파라거스는 샐러리나 죽순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잎의 색이 녹색으로 진한 것이 싱싱한 것으로, 줄기를 먹는 채소라 줄기가 굵으면서도 연한 것이 좋습니다. 주로 아스파라거스는 끝과 봉우리가 가장 맛이 있는 부위로 요리에 주로 이용됩니다. 



궁금해요~ 아스파라거스와 영양
 
> 아스파라거스가 나란히 세워져 있는 그림.

아스파라거스 1개의 무게는 보통 10~20g 정도로, 중간사이즈 6~7개 섭취 했을 때 15kcal 정도로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미량 영양소인 비타민 K, B6 등이 풍부하여 성인남성 기준 비타민K는 하루 권장량의 57%, 비타민B6는 80%나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아스파라거스에는 다량의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비슷한 모양의 샐러리와 비교하면 6.5배나 많은 엽산이 있습니다. 엽산은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로 임산부에게 결핍 시 기형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여 임산부나 수유부, 임신을 준비하는 많은 여성분들에게 필요량이 증가하는데요, 이때 아스파라거스를 7개 정도만 섭취하면 하루 필요량의 1/3정도를 보충할 수 있어 훌륭한 엽산 급원식품입니다.




아스파라거스, 어디에 좋죠?


고대 페르시아인들은 새싹이라는 의미로 불렀던 이 아스파라거스는 2000년전 이집트에선 의약적인 목적으로 재배되었습니다. 그만큼 옛날부터 집중을 많이 받아온 식물이기도 한 아스파라거스는 특히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아스파라긴산은 아스파라거스의 액즙에서 최초로 발견 되어 이름이 아스파라긴산이라 지어졌다고 합니다. 주로 우리나라에서는 콩나물에 많이 함유 되어 있다고 알려져 음주 후 콩나물국을 많이 먹는데요, 아스파라거스 6~7개만 섭취하면 콩나물국 한 그릇 정도 먹는 수준의 아스파라긴산을 섭취할 수 있고 불가피한 술자리에서는 아스파라거스를 이용한 요리를 먹는다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어디에서 가장 많이 접해보셨나요? 최근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음식은 스테이크에 곁들이는 채소로 많이 드셨을 거예요. 그리고 점차 식재료의 구입이 편해지면서 간단한 안주거리인 아스파라거스 베이컨말이로도 많이 드셨죠? 하지만 그 외 음식에는 어떻게 조리해서 먹어야 할지 막막한데요. 생각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선뜻 손이 가지 않는 아스파라거스! 가정에서 쉽게 어디에나 어울려 드실 수 있는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태그
20,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