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다이어트 주스 클렌즈(Juice Cleanse)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충분한 양의 채소와 과일 섭취입니다. 하지만 요즘 다른 음식은 안 먹거나 적게 먹으면서 채소와 과일 주스만을 섭취하는 ‘주스 클렌즈’ 방법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Juice Cleanse는 말 그대로 “주스로 깨끗하게 하다”의 의미인데,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과연 날씬한 몸매와 디톡스의 정답일까?
각종 채소와 녹색, 주황색, 빨간색의 주스
며칠 전 모임에서 만난 지인은 친구가 클렌즈 주스 바(Bar)를 새로 열었다고 나를 초대했습니다. 다 지나간 유행에 왜 지금 주스 바를 시작했을까? 과연 장사가 될까? 라고 걱정하던 찰나 이게 왠걸……클렌즈 주스는 한때에 유행이 아닌 연예인과 건강 애호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큰 인기를 누리며 건강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었습니다. 미국에서 시작하여 우리나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주스 클렌즈, 이 다이어트로 체중감량과 건강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까요? 


스타들이 열광하는 주스 클렌즈(Juice Cleanse),  무엇인가요?

좀 더 건강하게 체중을 조절하고픈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채소와 과일을 이용한 식이조절법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마녀수프, 해독주스에 이어 클렌즈 주스도 그중 하나로서 작년에 이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클렌즈 주스는 채소를 갈아 만든 마녀수프, 익힌 채소에 과일을 넣어 만든 해독주스와는 달리 생채소와 과일을 착즙한 주스를 말합니다. 그리고 주스 클렌즈는 고형 음식을 일체 섭취하지 않고 일정 기간 클렌즈 주스만을 마심으로써 소화기관에 휴식을 제공하고 독소를 배출시켜 체중감량 및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유명해졌습니다. 한국인 영양섭취 기준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채소와 과일을 각각 7회(총 500g), 2회(총 200g)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이들 섭취가 부족한 사람들은 클렌즈 주스를 통해 과일과 채소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독소 배출하려 시작한 주스 클렌즈,  오히려 우리 몸에 독이 된다!
식사 대신 클렌즈 주스만을 섭취했을 때 체중감량, 독소 배출, 건강상에 미치는 효과
그렇다면 클렌즈 주스는 정말 체중감량을 비롯해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될까요? 첫째, 클렌즈 주스를 섭취함으로써 체중을 단기간에 감량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체내의 수분이 배출된 결과로서 정상적인 식이를 시작하면 다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렌즈 주스를 장기간 섭취할 수도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체중감량 및 유지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둘째, 클렌즈 주스는 체내의 독소 배출에 효과적이라 하여 유명해졌지만 사실 우리 몸의 간, 신장, 피부는 소변, 대변, 땀을 통해 자연적으로 독소를 배출시킵니다. 특히, 미국의 세계적인 병원 클리브랜드(Cleaveland Clinic)의 임상 영양사는 크론병(Chron’s disease) 및 셀리악병(Celiac disease) 등 소화기계 질환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 고형 음식을 배제함으로써 소화계가 치유된다는 것에 대한 의학적인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오히려 주스만을 장기간 과잉으로 섭취할 경우 열량, 단백질, 지방 섭취 부족으로 인해 전해질 불균형, 면역 기능 약화, 지용성 비타민 흡수 부족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고 섭취하는 주스 클렌즈
클렌즈 주스를 현명하게 섭취하는 방법

채소와 과일은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식사 대신에 주스만을 섭취하는 주스 클렌즈는 영양불량은 물론 건강상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렌즈 주스는 열량 및 단백질이 부족하고 칼륨 함량이 높으며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받거나 영양결핍, 신장질환, 당뇨병 등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클렌즈 주스의 섭취를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성인의 경우 체중감량 및 체내 독소 배출을 위해서 채소와 과일, 전곡류, 저지방 단백질로 구성된 균형 식사와 더불어 간식으로 채소와 과일을 직접 간 주스 1~2잔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태그
13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