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10대 영양 장이 예민한 아이의 입맛을 돋우는 간식 대~공개!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아이들 설사,그렇게 위험한 것인가요?

 

 

배를 움켜쥔 여자 어린이

 

세균 감염이나 식중독, 여행에서 새로운 음식을 접하는 등의 변화가 있을 경우 아이들에게 설사가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 설사를 며칠씩 해도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고 하루쯤 굶으면 쉽게 낫는 어른과 달리 어린이들은 설사를 심하게 할 경우 하루 만에 탈수가 나타나 전해질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설사 치료를 위한 약제 사용과 적당한 식사 요법이 필요합니다.

단, 설사를 하는 동시에 체온이 37.5℃ 이상으로 올라가면서, 하루 넘게 구토가 계속될 경우에는 식사 요법보다병원에서 의사의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된 후에 음식 섭취를 시작할 때에 처음에는 설탕이 포함된 수분을 공급하다 그 양을 점차 섭취량을 늘려가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탄수화물이나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은 제한해야 하고, 장에서 소화되기 어려운 섬유소도 제한해야 합니다. 

 

 

예민한 장을 달래주는Two Step!

 

1단계 - 충분한 수분 섭취 : 보리차, 전해질 음료를 마시도록 지도해주세요.

설사 증상이 나타나면 아이에게 심할 경우 탈수 증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1kg당 150ml 정도의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때 찬물보다는 실온 온도 정도의 따뜻한 보리차가 좋습니다. 또한 탈수 증상 방지를 위해 전해질을 보충해줄 수 있는 유아용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설사 증상이 심할 경우
탈수 예방을 위해 전해질 파우더를 병원에서 처방 받으실 수 있는데, 이것은 끓여 식힌 물에 혼합하여 먹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페디라산

2단계 - 팩틴이 풍부한 음식 섭취 : 사과와 바나나로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설사 증상이 있을 때에는 소화와 흡수가 어려운 섬유소를 제한하는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펙틴이라는 수용성 섬유소는 장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있으므로 사과를 갈아서 주스 형태로 소량씩 섭취합니다. 또한 잘 익은 바나나는 설사로 지친 아이에게 에너지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사과와 바나나

 

잠깐

하지만 아이가 아플 때 ‘이런 증상에는 이런 음식이 좋다’라며 억지로 음식을 먹이려 하기 보다 먹기 쉽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부터 는 이를 활용하여 맛있게 먹을 수 있고 예민한 장을 달래주는 건강 간식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장에서 쉽게 소화되는 부드러운 레시피

 

채소가지롤

 

돌돌~ 채소를 감싼 노릇 노릇 채소가지롤

 

 

TIP 가지에는 페놀화합물, 식이섬유소등 다양한 암 예방 물질도 들어있습니다. 특히 가지의 보라색은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염증이나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굽거나 볶는 요리를 할 때에는 작은 가지보다 과육이 부드러운 긴 품종의 가지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지를 싫어하는 아이도 맛있게 먹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는 가지롤! 꼭 만들어 보세요.

 재료 (1인분)

 가지 60g, 청피망 20g, 파프리카(주황색, 노랑색) 20g, 올리브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 겨자소스 만들기

겨자분 1작은술, 설탕 1큰술, 식초 1/2큰술

 

 만드는 법

 ① 가지를 세로로 얇게 썬 뒤 굵은 소금을 뿌리고 물이 생기면 거즈로 닦아주세요.

 ②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가지를 넣어 후춧가루를 살짝 뿌린 뒤 노릇하게 굽습니다.

 ③ 파프리카와 피망은 깨끗이 씻어 4~5cm 길이로 얇게 채 썰어주세요.

 ④ 노릇하게 구워진 가지 위에 채 썬 파프리카와 피망을 얹고 돌돌 말아 겨자 소스와 곁들입니다.

 

 

 

사과와 바나나가 만났다! 찰떡궁합 레시피



바나나사과설기

 

장 건강에 좋은 과일을 담은 바나나사과설기

 

 

TIP 1. 바나나바나나는 간편한 아침 식사로도 좋은 열량 공급원인데요. 배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주는 펙틴이 있어 정장 작용을 합니다. 또 장 속 비피더스균을 증가시켜주는 올리고당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의 장 환경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지요. 신선한 바나나를 고르는 요령은 껍질의 노란색이 진한 것으로 선택하고, 줄기가 검게 변한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TIP 2. 사과사과에도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 역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을 증가시켜줍니다. 장 건강뿐만 아니라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도 풍부해 항산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사과를 갈랐을 때 심 주변에 투명하면서도 약간 노란색을 띠는 부분은 꿀이 들어있는 당분이 많은 사과이니 참고하세요.

 재료 (2인분)

설기떡용 젖은 쌀가루, 바나나 1개, 사과 반개

 

 만드는 법

 ① 쌀가루는 고운 체에 한 번 내려주세요.

 ② 바나나는 잘 으깨어 주고 사과는 껍질을 벗겨서 갈아줍니다.

 ③ 으깬 바나나, 갈은 사과에 쌀가루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잘 섞은 후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만들어줍니다.

 ④ 김이 오른 찜통에 20분 정도 찐 후 5분 정도 뜸을 들이면 완성.

 

태그
#과민성대장증후군
3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