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중관리 날씬한 여배우들의 필수 아이템 그것은 바로……?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날씬한여배우들의필수 아이템 그것은 바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겨마시는 음료수……하지만 이렇게 무심코 섭취하는 음료수들이 체중증가의 주범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에너지음료 1캔의 최대 섭취열량은 무려 160kcal로 빨리 걷기를 30~40분 가량 했을 때의 소모되는 열량과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운동 없이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방법은 음료수 대신에 ‘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에서인지 해외 뿐 아니라 국내 스타들의 일상사진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 또한 바로 ‘물’입니다. 날씬한 몸매를 자랑하는 그들 혹은 그녀들의 몸매 살리고 건강 살리는 ‘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우리에게 물이란?
 
 
 
 
물 두 컵
 
 
물, 넌 누구니? : 왜 필요하죠? - 체내의 원할한 대사, 탈수 방지, 노폐물 배출을 위해서, 얼마나 마셔야 하죠? - 하루에1.5L~2L (200ml 기준으로 8~10잔)
 
 
 

물은 우리 몸의 50~60%를 구성하고 신체 대사와 기능을 원활하게 작용하게 하며 탈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물은 다이어트를 할 때 체내에 생성되는 분해물질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하루에 물을 1.5~2L(200ml기준으로 8~10잔)를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탄산음료, 과채음료, 이온음료, 우유, 커피 등 음료섭취량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물의 섭취량은 감소하고 있어 이로 인한 체중 증가 및 각종 질환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화려한 몸매 자랑하는 연예인들 ‘이것’ 없인 못살아!
 
 
 
 
 
체중계 위에 있는 물 한컵
 
 
물, 체중감량에 정말 도움이 되나요? : 음료수 대신에 물을 섭취할 시 총 섭취열량 감소, 식사 섭취 전과 식사 섭취 시 물의 섭취는 배고픔 감소 및 포만감 증대
 
 
 

그렇다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물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당류 함량 및 열량이 높은 음료수를 대신하여 물을 섭취할 경우총 섭취 열량이 감소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2008년 미국 비만 학회지에 소개된 논문에 따르면 173명의 과체중 여성을 대상으로 물 섭취와 체중감량의 상관성을 1년 동안 연구한 결과, 하루에 물을 1L 이상 꾸준히 섭취한 그룹에게서 2kg의 체중감소가 나타났습니다. 또한 가당 음료(Sugar-Sweetened Beverages, SBS)의 80%를 물로 대신 섭취했을 때 평균적으로 체중 2.4kg, 허리둘레 2.8cm, 체지방률 1.6%가 감소했습니다. 둘째, 식사 섭취 전 혹은 식사 도중에 물을 섭취할 경우, 식사 전 배고픔을 감소시키고 식사 후의 포만감을 증가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정상체중의 성인이 식사 전에 물 500ml를 섭취할 경우 식사 섭취 에너지가 75~90kcal까지 감소했으며 특히, 과체중 및 비만인 성인이 식사 전 500ml의 물을 섭취했을 경우, 식사 섭취량이 13% 감소했습니다.

 

 
 
 
 
 
내 몸을 더 가볍게 하는 물 마시는 습관!
 
 
 
 
물 한통을 마시는 운동중인 여성
 
 
체중 감소를 위해 물 마시는 습관을 기르자! : 1. 아침 기상 후 차가운 물 1컵을 마십니다. 2.식탁, 책상, 자동차 등 가까운 곳에 물을 놓고 수시로 마십니다. 3. 식사 섭취량 감소를 위해 식사 전 물 1컵을 마십니다. 4. 식사 후에도 여전히 허기지거나 간식을 섭취하고 싶을 때 물을 마십니다. 5.가당 음료수 대신에 물을 마십니다. 6. 물을 마시기 힘들 때는 레몬, 라임, 자몽, 허브 등을 첨가합니다. 7.커피나 차의 섭취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선택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열량은 적고 마시는 재미가 쏠쏠한 물 레시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태그
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