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 다이어트 S라인을 위한 해독주스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해독주스, 살 빼기 위해서? No, 건강을 위해서? Yes!

 

 

해독주스 그림

 

해독주스는 흔히 유명 연예인들이 몸매관리를 위해 마신다고 해서 알려져서 다이어트를 위해 따라 마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해독주스는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채소와 과일 섭취가 저조한 현대인들이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여 건강해지기 위한 취지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국민의 채소와 과일 섭취 조사에 따르면 오직 6.7%만이 권장량에 충족되는 양을 섭취한다고 나타났습니다. 식사 때의 충분한 채소 섭취와 더불어 해독주스를 마신다면 부족되는 섬유소와 영양소를 채울 수 있습니다. 해독주스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서 우리 함께 떠나볼까요?   

 

1) 해독 주스, 진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해독주스를 마셔서 체중감량에 성공하였다는 사례들이 인터넷에 퍼지면서 한번씩은 해독주스를 시도해 본 사람들이 많습니다. 과연 해독주스는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까요? 이 주스를 마셔서 체중감량에 성공하였다는 사례들이 있지만 이러한 사람들의 체중감량은 단순히 해독주스를 마셔서 라기 보다는 해독주스를 마심에 따라 평소 섭취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해독주스를 많이 마신다고 해도 여전히 섭취 열량이 줄어들지 않는 다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해독주스는 체중 감량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난 평범한 채소 주스와는 달라! 해독주스의 건강비결을 파헤쳐보자!

실제로 해독주스는 이름 그대로 충분한 채소와 과일섭취를 통해 우리 몸 안의 독소(활성산소, 요소, 이산화탄소 등)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주스가 건강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까요?

 

 

<그림1> 해독주스가 유리잔에 담긴 사진과 영양성분표, <그림2> 오렌지주스과 유리잔에 담긴 사진과 영양성분표

 

 

해독주스는 삶은 양배추,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삶고 남은 채소물, 바나나와 사과를 넣고 갈아 만든 주스입니다. 해독주스 1컵은 70-80kcal로 시중에서 파는 오렌지주스 1컵(200ml)의 열량과 비슷하지만, 섬유소와 미량 영양소 함량이 높습니다. 비타민 C 함량은 오렌지 주스가 높지만, 해독주스의 비타민A는 오렌지주스 보다 10배나 높습니다.

 

 

(1) 해독주스의 건강 비결 1,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채소들, 해독주스에 모두 모였다

해독주스의 당근, 토마토, 양배추,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독소를 풀어주는 것은 물론 체내에서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과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은 암을 예방하고, 염증반응 감소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십자화과 채소인 양배추와 브로콜리의 항산화 물질인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는 유방암, 대장암 등의 암 억제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주스 재료(사과,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바나나)가 썰어져서 유리잔에 담겨있는 사진과 해독주스의 효능

 

 

(2) 해독주스의 건강 비결 2, 체내 흡수율 UP 시키는 해독주스

해독주스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재료를 이용하여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다른 채소 주스와 달리 채소를 익히고 갈아 만들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브로콜리와 당근에 들어 있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루테인, 베타카로틴 등)는 채소를 삶았을 때 10~30%가 증가하기 때문에 해독주스는 익히지 않고 갈아 만든 채소 주스보다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높습니다. 또한 채소는 생으로 먹었을 때 보다 삶았을 때, 그리고 삶은 채소를 갈았을 때 체내 흡수율이 증가하므로 해독주스는 다른 채소 주스 보다 체내로 영양성분이 더 잘 흡수됩니다. 물론 채소를 삶고 끓이는 과정에서 물에 약한 수용성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손실되기 때문에 조리형태를 다양하게 하여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채소 과일(당근,양배추, 브로콜리,바나나,토마토,사과)보다 익혀놓은 것이 체내 흡수가

 

 

3) 내 몸의 독소와 지방에 작별을 고한다! 건강을 위한 해독주스 섭취 Tips

 

(1)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다면, 1일 1~2회, 식사 전에 해독주스를 섭취하세요. 해독 주스를 마시는 것 자체가 체중 감량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해독주스를 마심으로써 포만감을 늘리고 식사량이 줄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 평소 변비가 있는 사람은 해독주스의 섬유소가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독 주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소를 직접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영양부족이 우려되는 노인과 젊은 여성이 식사 대신 해독주스만 마실 경우 영양불균형에 의한 어지럼증, 무기력, 위산 역류로 인한 속쓰림, 설사,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독주스를 간식으로 섭취하고 식사와 함께 다양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세요.

(4) 단백질 필요량이 높은 임산부, 수유부, 청소년, 영유아는 동물성 단백질을 비롯한 철분, 아연 등이 부족한 해독주스를 섭취할 경우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해독주스와 더불어 충분한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5) 신장질환이나 당뇨 등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채소와 과일에 있는 풍부한 칼륨이나 과당이 오히려 질환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 환자, 식사량이 매우 부족한 암 환자,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과도한 섭취를 자제합니다.

 

 

태그
7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