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질 탐구 제대로 알아볼까요? 불소, 진실 혹은 거짓!

 

제대로 알아볼까요? 불소, 진실 혹은 거짓!

Q1. 불소는 충치를 예방한다?

건강한 치아

 

맞습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탄수화물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면서 산이 만들어지는데, 이 산에 의해 치아의 에나멜층이 부식되면서 충치가 발생합니다. 불소는 산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고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나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충치를 예방해줍니다.

 

Q2. 불소가 부족하면 골다공증을 유발할 위험성이 높아진다?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여성

맞습니다! 불소가 골다공증의 치료약으로 시도된 적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불소는 파괴된 뼈를 재생시켜주는 세포의 증식을 증가시켜 골형성을 촉진시켜주고 뼈에서 무기질이 빠져 나오는 것을 막아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Q3. 불소는 많이 섭취해도 상관없다?

치과검진을 받고 있는 여성

아닙니다! 우리 몸에 불소가 부족하면 충치가 쉽게 발생하고 노인이나 폐경기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소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해도 우리의 치아와 뼈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불소를 20mg이상씩 장기간 섭취하면 치아의 에나멜 층이 파괴되어 치아에 백색 또는 갈색의 반점이 생기고 약해지는 불소증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불소를 너무 많이 또는 적게 섭취하는 것은 치아와 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하루 권장량을 고려하여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4. 불소는 식품을 통해서 섭취할 수 없다?

불소가 함유된 치약, 수돗물, 차, 음료수

아닙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주로 불소는 식수나 치약 등 구강제품에만 있을 것 같지만, 불소는 자연계 어디서나 존재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식품과 음료수에도 들어있습니다. 식품 100g에 들어 있는 불소의 양을 조사한 결과, 해산물(정어리, 조개 등) 0.15~0.8mg, 육류 0.2mg, 채소(감자, 당근, 무 등) 0.05~0.08mg, 과일(사과, 귤 등) 0.01~0.02mg, 음료(맥주, 녹차 등) 0.07~0.08mg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소 하루 섭취량

태그
#골다공증
28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