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에이징 슈퍼푸드 영양 듬뿍, 건강 담뿍한 콩 이야기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영양 듬뿍, 건강 담뿍한 콩 이야기


쌀밥 한 공기에 콩 하나 더하고 건강 두 개 올리고!


숟가락으로 뜨는 노란 콩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하고 영양가가 높은 콩은 칼슘과 칼륨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콩에는 일반 영양성분 외에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 ‘생리활성물질’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의 대표적인 생리활성 물질에는 사포닌, 이소플라본, 레시틴이 있습니다.

 

<사포닌 ; 항산화작용> -기포성이 있어 삶으면 거품이 일어납니다. -지질대사를 개선하여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장을 자극하는 성질이 있어 과식하면 설사의 원인이 됩니다. <이소플라본 ; 식물성 에스트로겐> -항암작용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에스트로겐 유사 물질로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레시틴 ; 동맥경화 위험성 감소> 인지질의 일종으로 뇌 기능에 중요한 신경세포 전달물질입니다. -혈액내의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남녀노소 건강의 기초, 콩으로 건강을 말하다.



 

 노란 콩항암작용


콩의 대표적인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은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고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의 과잉분비는 유방암, 전립선암 유발을 촉진하는데 이소플라본을 적정량 섭취하면, 이 두 호르몬의 분비를 줄일 수 있어 항암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하반신 X레이

골 밀도 증가

대두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대두 단백질은 칼슘 배설을 촉진시키는 함황 아미노산이 적어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콩을 많이 먹으면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처럼 골세포 성장을 돕고 칼슘이 체외로 손실되는 것을 막아 골 밀도를 높입니다

 

하트를 감싸고 있는 청진기

심·혈관질환 예방

콩 섭취는 LDL-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건강에 유익한 HDL-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입니다. 이는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달라붙는 것을 막아 주고 콩 지질의 함량 중 80% 이상인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지방산이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입니다.

 

혈압측정기계

혈압조절

한 연구에 따르면 콩견과(견과류처럼 쉽게 섭취할 수 있도록 살짝 볶아낸 콩류)를 매일 반 컵 먹는 것이 고혈압 약물과 같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내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한 번에 콩견과를 먹는 것보다 하루에 3-4회에 나누어 먹는 것이 보다 유익합니다.

 

두통을 호소하는 중년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갱년기 여성에게 부족한 여성호르몬 보충을 위한 에스트로겐 호르몬 제제 사용에 있어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유방암, 자궁암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콩의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구조로 여성호르몬의 활성을 조절하거나 대체작용을 하여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폐경기 여성의 뇌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식사를 통한 콩의 충분한 섭취를 권장합니다.

 

채식의 세계

안전한 초록식탁

검사정보

유방암 유전자 검사 안내

태그
#유방암,#전립선암
2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