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엄마 영양 분유 먹는 우리아이, 알쏭달쏭 궁금증 해결!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분유 먹는 우리아이, 알쏭달쏭 궁금증 해결!


체중을 재고 있는 여성



 

■ 임신 전 몸무게로 돌아가자!

보통 출산 직후 5~8kg, 1주 후에 2~4kg의 체중이 줄어들고, 산후 6개월에는 임신 전 체중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나 분유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로 소모되는 열량이 없어 체중이 잘 빠지지 않게 되어 지속될 경우 산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를 통한 급격한 체중 감소는 골다공증이나 산후풍 등 건강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모유 수유에서 분유 수유로 바꿀 때까지 열량섭취를 서서히 감소시키도록 합니다.
아이를 키우며 식사가 불규칙해지기 쉽고 식사를 거르고 간식섭취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3끼를 규칙적인 시간에 단백질찬, 채소찬 등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고열량 간식이나 야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감소 또한 1달에 2kg 이상 무리하게 감량하지 않으며 출산 초반에는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출산 후 빨리 체중을 감소한다 하더라도 산욕기가 지난 후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양분유

 


■ 산양분유가 더 좋은가요?

산양분유가 모유의 성분과 비슷하고 배변활동과 알러지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산양분유가 가장 좋은 분유라고 여기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산양분유 뿐만 아니라 다른 일반분유 모두 모유와 비슷한 성분으로 만들어졌고, 아이의 성장이나 변 형태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모든 분유는 국제적 기준에 따라 만들어졌고, 프리미엄 분유나 특정 분유가 더 좋다는 결론도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제적 수준 등을 고려해 적절한 브랜드의 분유를 골라 먹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리차 vs 생수

 



■ 분유 탈 때 보리차나 숭늉을 사용해도 될까요?

분유를 탈 때 사용하는 물은 생수를 끓여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예전 숭늉이나 보리차에 분유를 타는 일이 많았으나 결과적으로 췌장의 전분 소화효소가 분비되어 탄수화물을 소화할 수 있는 생후 5~6개월 이후부터 먹이는 것이 아이가 소화하는데 부담이 적습니다. 숭늉이나 보리차는 탄수화물 식품으로 만들어졌으므로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민감한 아이의 경우 탄수화물 알레르기 반응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을 빨고 있는 아기

 



■ 완전 식품인 우유가 아이에게 위험하다?

신생아의 소화 능력에 가장 알맞은 것은 모유지만, 모유 수유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모유의 영양소 기준에 맞추어 만들어진 분유를 통한 수유가 필요합니다. 단, 주의하실 것은 ‘우유’는 먹여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우유가 왜 아이에게 위험할까요?

우유는 분유나 모유와 지방 함량이 비슷하지만 단백질 함량은 모유보다 3배 이상, 분유보다 2배 이상이고, 칼슘은 모유보다 4배 이상, 2배 이상 들어있습니다.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우유에 영양 성분이 많다고 아이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아직 소화기능이 완전히 발달하지 못한 신생아에게 우유를 먹이는 경우 신장과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심한 경우 심장에 까지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분유(조제유)의 영양 성분은 모유를 기준으로 하여 권장량에 맞게 제조되었고, 신상아의 신장과 간의 발달을 고려해 영양소 허용량이 결정되어있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다 분유 수유로 바꾸시더라도 아이의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태그
2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