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어르신 영양 부족한 건강 채우는 한 모금의 비결!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부족한 건강 채우는 한 모금의 비결!



부족한 영양분, 내 몸 가득 채워준다 영양 더하고 건강 올리는 영양보충음료


다양한 영양보충음료들(뉴케어, 그린비아, 메디웰, 메디푸드)



 
영양보충음료는 열량, 단백질 및 체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음료입니다. 캔이나 분말의 형태로 되어 있고 맛도 다양하므로 선택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식사와 간식을 통해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나 여러 가지 문제로 식사량이 너무 적거나 체중이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어르신의 경우는 영양보충음료를 마시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쌀밥, 생선, 고기, 샐러드, 레몬


 
영양보충음료 한 캔에는 쌀밥 2/3공기 또는 1공기, 어?육류 1~2토막, 채소와 과일 각 1회 분량이 제공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있습니다. 이처럼 영양보충음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한꺼번에 골고루 함유되어 있으므로 식사량이 부족할 때 영양보충음료를 활용해서 부족한 영양분을 적절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맛으로 영양이 듬뿍듬뿍, 영양보충음료의 종류



뉴케어(구수한맛, 딸기맛, 커피맛, 뉴케어 1.5), 그린비아(구수한맛, 단호박 맛, 검은참깨맛, 고단백), 메디웰(구수한맛, 프로틴1.5), 메디푸드(스탠다드;분말형태, 메디푸드1.5, 고단백무스웰;푸딩, 미니웰바나나맛, 미니웰고구마맛)





영양보충음료, 단순히 마시고 있나요? 똑! 소리 나는 영양보충음료 이용 TIPS!

요리하고 있는 여성


 
TIP 1. 영양보충음료는 식사 대용으로 드시거나 간식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TIP 2. 빵, 떡, 감자 및 고구마 등의 간식을 먹을 때 영양보충음료에 적셔서 드실 수 있고, 주스나 우유 등의 다른 음료류 대신 먹을 수 있습니다.
TIP 3. 영양보충음료 고유의 향이 싫다면, 생과일 또는 통조림 과일과 함께 섞어 믹서기로 갈아서 쉐이크 형태로도 먹을 수도 있습니다.
TIP 4. 영양보충음료는 실온보다는 시원한 상태가 먹기 편합니다.
TIP 5. 영양보충음료 섭취 시 한꺼번에 마시지 말고 조금씩 나누어 먹습니다.
TIP 6. 당뇨병, 신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영양사와 상의하여 적합한 영양보충음료를 선택합니다




 
영양보충음료를 이용한 손 쉬운 컬러 레시피
 
 
단호박 두부 스프
 

Tip.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레시피로, 단호박의 노란 빛을 나타내는 베타카로틴은 카로티노이드의 대표적인 물질로 산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시각기능과 관련 있는 비타민A의 전구체로 시력 감퇴를 예방합니다. 뿐만 아니라 심장병이나 뇌졸중, 항암작용을 하며, 노화를 지연시키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감소시켜줍니다. 부드러운 두부의 원료인 콩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어 체내에서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하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재료 (2인분)
두유 1.5팩(300cc), 두부 1/4모, 단호박 1/4통, 버터 1큰술, 그린비아 마일드케어 1/2캔(100cc)
 
만드는 법 
① 깨끗이 씻은 단호박은 끓는 물에 찝니다.
  • ② 두부는 표면을 제거한 후 깍뚝썰기 하여 자른 후 버터 1큰술을 팬에 넣고 볶습니다.
  •  
  • ③ 버터를 볶은 팬에서 두부를 볶다가 두유 1.5팩, 그린비아 마일드 1/2캔을 넣고 약 불에서 천천히 익힙니다.
  •  
  • ④ 재료가 모두 익으면 믹서기로 곱게 간 후 다시 약 불에서 천천히 끓여줍니다.




태그
4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