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탐구] 좋은 지방산 지킴이, 비타민E! 그러면 비타민E는 누가 지켜주나?


좋은 지방산 지킴이, 비타민 E! 그러면 비타민E는 누가 지켜주나?

몸에 좋은 지방산 지켜주는 비타민 E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 지킬 것인가? 버릴 것인가? <불포화지방산을 보호하는 비타민E> 리놀레산, 리놀렌산, DHA, EPA. 비타민E에게 달려있다!

매일 스트레스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건강은 늘 중요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지방을 섭취하는 경우에도 몸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산보다 되도록이면 두뇌발달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메가3나 오메가6같은 불포화지방산만 많이 섭취하는 것이 과연 건강에 이로울까요?

우리 몸에서 오메가나 오메가같은 다가불포화지방산은 활성산소에 의해 가장 먼저 산화적인 손상을 받기 쉬운 부분인데요. 이러한 산화적 손상을 받은 지방산은 연쇄적인 반응을 통해 과산화수소물을 생성하고 주변조직들을 손상시킵니다. 젊고 건강했을 때는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와 싸워줄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을 충분히 만들 수 있었지만 나이가 들수록 활성산소는 증가하는 반면에 항산화 물질은 줄어듭니다. 따라서 몸에 좋다고 섭취한 불포화지방산이 우리 몸에서 제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켜주기 위해서는 비타민와 같은 항산화 영양소를 섭취하여 활성산소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비타민C 없으면 비타민E는 무용지물!

 

둘이라서 행복해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만나 항산화 능력 UP! <비타민C와 비타민D를 함유한 음식메뉴>마요네즈 레몬 드레싱과 견과류의 만남, 견과류를 맞은 과일채소 샐러드, 땅콩과 채소를 넣어 볶아볶아!, 올리브유를 끼얹은 토마토채소 샐러드

 

‘항산화비타민 삼형제’하면 어떤 영양소가 생각나시나요? 비타민A,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E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비타민을 함께 섭취하면 항산화력이 쑥쑥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E는 활성산소와 지방산에 부족한 전자를 제공하여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에 의해 전자를 하나 잃은 비타민E는 다시 활성산소와 맞서 싸울 힘이 약해지게 되며, 이때 비타민E를 도와줄 수 있는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전자를 하나 잃고 약해진 비타민E가 다시 항산화 능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전자를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타민E를 섭취할 때는 비타민C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물론 이때 셀레늄과 아연도 함께 섭취한다면 더욱 강력한 항산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비타민C와 비타민E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비타민C가 풍부한 갖가지 채소와 과일에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를 뿌려 샐러드를 만들거나 채소에 식물성기름을 넣어 채소볶음을 만들어보세요. 샐러드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한 드레싱, 예를 들어 올리브유마늘드레싱, 마요네즈레몬드레싱 등을 함께 섭취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태그
#허혈성심질환
9,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