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10대 영양 아이들의 뇌를 깨우는 비법~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아이들의 뇌를 깨우는 비법

 

 

아침식사가 바로 아이들의 뇌를 깨웁니다!

 

밤 사이 자는 동안, 대뇌와 근육, 전신 세포는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공복상태가 길어지면 혈당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침을 먹지 않으면, 두뇌의 유일한 에너지원인 혈당이 감소하게 되고 뇌신경이 둔해져 무기력해지며 머리가 무겁고 집중력이 저하되므로 학습 능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둔화된 두뇌를 아침식사로 깨워야 합니다.


아침식사에 관한 여러 연구결과들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하나, 아침을 먹은 아이들의 학업성적이 더 우수 하였습니다.

 

A+를 받은 여학생

 

국내연구에서도 이미 아침식사를 규칙적으로 먹는 아이들의 성적이 우수하다고 보고 된바 있고, 아침식사 프로그램에 참여 여부에 따라 비교했던 외국의 연구사례에서도 아이들의 인지 수행능력이 향상 되었고 지각과 결석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두울, 심리, 사회적으로 안정적이고 과잉행동장애 같은 문제는 적었습니다.

 

네명의 아이들

 

학교생활에 적극적이고 잠자던 뇌를 깨워 공부 잘 하는 아이로 키우시려면, 아이들의 아침식사 꼭 챙기셔요.

 

 

한식, 빵식 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요?

 

한식, 빵, 씨리얼

 

연구에 의하면, 아침식사 형태가 한식이던, 빵 또는 간단한 씨리얼류 등 상관없이 아침식사를 먹는 것이 아이들 학업 성적에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다시 말해 어떤 형태로든 아침을 규칙적으로 챙겨 먹는 것이 성적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지요.

 

 

내 아이도 아침결식 아동?

 

2011년 국민건강 통계에 의하면 6~11세 학동기 아동의 아침 결식율은 약 9.3%로 보고 되었고 더 문제시 되는 것은 영아기를 지나 학동기, 청소년기로 갈 수록 아침 결식율이 증가한다는 사실입니다.

 

 

엄마, 아침 밥을 안 먹는 이유가 있어요!

 

입맛이 없어요~, 반찬이 맛이 없어요~, 늦잠 자서 시간이 없어요~ <사진> 발표하려 손을 들고 있는 아이들

 

 

 

뇌를 깨우는 아침식사, 보여! 드릴게요~

 

아침식사1(식빵2쪽, 달걀2개, 우유1패그 양배추, 방울토마토 8개로 구성), 아침식사2(밥, 우거지된장국, 갈비구이, 양상추샐러드로 구성)

태그
2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