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중관리 훌륭한 그대, 뱃살 여왕님. 이제는 건강 챙겨야 할 때 입니다.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훌륭한 그대, 뱃살 여왕님. 이제는 건강 챙겨야 할 때입니다.

 

1) 뱃살여왕이 늘어나고 있어요!

한복을 곱게 입은 중년 여성

나는 60대 여성. 왜 자꾸 살이 찌는 걸까요?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체지방과 복부지방이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이 증가합니다. 이는 여성의 폐경기와 관련이 있는데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이 변화되고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복부비만이 생기기 쉽고 체구성의 변화가 생겨 대사적 변화와 신체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서도 30, 40대의 젊은 여성보다 50대 이상의 비만율이 높습니다. 허리둘레가 85cm 이상인 복부 비만 유병률도 60대는 40% 이상이므로 60대 이상 여성의 10명중 4~5명은 복부 비만입니다.

 

2) 뽈록뽈록 내 뱃살이 늘어나는 이유

폐경기 이후에 비만이 늘어나는 이유 첫 번째는, 폐경으로 인한 체구성의 변화와 지방 분포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폐경기에는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기초대사율이 떨어지고, 기초대사율 감소로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같은 양을 먹더라도 근육 양이 감소된 폐경기에는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살이 더 찌는 것입니다. 기초대사율은 50세를 기점으로 점차 감소하는데, 보통 10년에 2-3%씩 감소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호르몬의 변화 때문입니다.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은 줄고 안드로겐은 증가하는 변화가 일어납니다.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엉덩이와 대퇴부 부위에 지방을 축적시키고 안드로겐 호르몬은 상체 지방 축적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주로 안드로겐이 복부 비만을 만들게 됩니다.그러므로 폐경기 여성의 경우 복부 내 지방 축적이 잘 일어납니다. 또한, 폐경기에는 복부의 지방분해도 감소하게 되므로 남성보다 여성의 허리둘레가 증가하여 복부비만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3) 뱃살 여왕님~ 조심하세요!!! 

허리가 아픈지 두드리고 있는 노년 여성

폐경기 비만은 당뇨병, 뇌혈관질환,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을 일으키고 골 관절염의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폐경기 때는 에너지 소비가 감소하고 체지방이 증가하여 인슐린 저항성 증가로 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또한 에스트로겐 보호 효과가 없어지면서 유방암, 자궁내막 암, 심혈관 위험성이 증가되므로 적절한 체중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체중 감소는 골 소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4) 뱃살 여왕님들의 더 건강한 삶을 위하여!

스트레칭하는 노부부

비만, 뱃살, 체력저하... 모두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그렇다고 방치하지 말고 더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습관, 골고루 음식 먹기, 꾸준한 운동, 음주와 흡연 등 잘못된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다음 글에는 폐경기 여성의 식사 관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태그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