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료와 간식] 카페인 없이 하루를 버티기 힘든 당신! 과연, 당신의 카페인 섭취는 안전할까요?


 

카페인 없이 하루를 버티기 힘든 당신! 과연, 당신의 카페인 섭취는 안전할까요?

 

몽롱한 아침, 혹은 점심식사 후 나른함이 느껴질 때, 흐트러진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커피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바로, 커피 속 카페인이 주는 효과인데요. 카페인은 커피뿐 아니라 다양한 음식에 들어있어 자칫하면 적정량보다 많이 섭취 할 수 있으며, 불안감과 불면증,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떤 음식에 카페인이 들어있는지, 나에게 맞는 적정량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 볼까요?

 

 

카페인, 커피에만 있는 게 아니랍니다.

 

카페인은 커피뿐만이 아니라 과자류, 사탕류, 아이스크림, 유가공품, 탄산음료 및 기타 음료, 코코아 가공품 등 다양한 음식에 함유되어 있으며,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각성제나 진통제 종합감기약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0~50) : 사이다(250ml), 초콜릿우유(180ml), 초콜릿(30g), 콜라(250ml), 커피맛 아이스크림(150ml), 종합감기약(1병). 중(50~100) : 진통제(1정), 에너지음료A(250ml), 커피맛 우유(200ml), 커피믹스(1포), 캡슐커피(40ml), 에너지음료B(250ml), 카페라떼(커피전문점)(335ml), 액상커리(캔)(175ml), 카라멜마끼야도(커피전문점)(355ml), 카푸치노(커피전문점)(335ml). 고(150~) : 아메리카노(커피전문점)(335ml), 에너지음료C(325ml). *한국식품영양재단의 2007식약처 용역과제에 의해 조사된 결과에 근거함

 

 

먹을수록 끌리는 카페인! 과연,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카페인 섭취기준은 여러 연구 및 한국인의 카페인 섭취 실태, 선진국의 카페인 섭취 기준 등을 감안하여 설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임부, 어린이, 청소년의 경우 하루 섭취기준을 알고, 식품 별 카페인 함유량을 확인하여 섭취하도록 합니다.

*성인 : 하루 400mg 이하. 일반 성인의 경우 커피 3잔에 들어있는 카페인 섭취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 1일 섭취 기준이 400mg 이하로 설정하였습니다. *임산부 : 하루 300mg 이하. 임산부가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 할 경우 조산, 유산, 태아 성장 부진, 신생와의 건강 불량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1일 섭취기준은 성인보다 낮은 300mg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어린이 : 체중 kg당 2.5mg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은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할 경우 긴장감 및 두통을 유발하거나 증가시킬 수 있으며, 집중력 감소, 숙명 방해, 위장질환, 혈압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체중 kg당 2.5mg 이하로 섭취하도록 기준을 설정하였습니다. - 식품 의약품 안전처(KFDA)

 

 

카페인, Eat Smart!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카페인 섭취량은 1일 섭취 기준량의 20% 내외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커피 전문점들이 많아지면서 카페인의 주급원인 커피 섭취량이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 초콜릿, 과자 등의 가공식품 섭취로 인해 카페인 과잉섭취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 A씨처럼 커피 두 잔과 아이스크림, 에너지 음료 한 캔 만으로도 하루 섭취 기준인 400mg을 초과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인 A씨의 카페인과 함께한 하루! 출근 후, 활기찬 시작을 위한 굿 모닝 커피, 한잔의 커피믹스! (70mg), 점심식사 후, 나른한 오후를 깨워 줄 아메리카노 한잔! (150mg), 간식타임, 아무리 일이 많아도 이 시간만큼은 놓칠 수 없다. 커피 맛 아이스크림 한 개! (30mg), 저녁식사 후, 야근하느라 지친 나를 위한 에너지음료 한 캔! (300mg). 카페인 섭취량 약 400mg 이상. 성인 하루섭취기준 초과!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에도 카페인 하루 섭취 기준이 낮아 무심코 섭취하는 캔 커피나 에너지 음료 한 캔으로도 초과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생리적 작용에 대한 반응 정도는 개인의 체질과 식생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카페인의 하루 섭취 기준을 기억하고 식품 속 함량을 확인하여 하루 총 섭취량을 적절한 양으로 조절하여 건강하게 섭취하도록 합니다.

태그
#불면증
8,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