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10대 영양 건강과 성적을 위해 꼭 챙겨야 하는 아침식사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건강과 성적을 위해 꼭 챙겨야 하는 아침식사

 

아침을 굶는 청소년은 얼마나 될까요?

 

아침 식사는 세 끼니의 식사 중 가장 거르기 쉬운 끼니로 2011년 국민건강통계의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의 아침 결식률은 30%로 청소년 세 명 중 한 명 꼴로 아침을 굶는 셈입니다. 전체 연령대 중 아침 결식률이 가장 높은 세대는 20대, 37.4%이고 청소년기가 그 다음으로 높았습니다.
청소년들이 아침 식사를 거르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늦잠’, ‘아침에 식사하는 습관이 되지 않아서’, ‘시간이 없어서’, ‘식욕이 없어서’, ‘소화가 안돼서’ 등이 그 이유였습니다.

 

 

아침식사가 왜 중요한가요?

 

아침 식사는 지난 밤부터 공복 상태인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해 하루의 활동을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적당한 포만감으로 다음 끼니를 규칙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 비만의 위험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아침 식사는 건강한 식생활 및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업 능력에도 영향을 줍니다. 뇌는 혈당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오랫동안 굶으면 집중력이 감소하고 무기력해집니다. 따라서 아침을 굶으면 집중력, 학습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학업 성취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바쁜 아침에 간단하게, 고구마 요거트 스무디

 

늦잠을 잤거나 평소보다 일찍 등교해야 하는 바쁜 아침이라면 만드는 시간도 짧고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고구마 요거트 스무디를 추천합니다. 고구마는 식이 섬유소와 칼륨이 풍부하며, 우유와 요거트는 칼슘의 훌륭한 공급원이자 요거트의 유산균은 변비를 예방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재료(2인분) : 삶은 고구마(큰 것) 1개, 우유 200ml,플레인요거트 100ml. 만드는 방법 : 1) 고구마는 삶아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2) 믹서기에 고구마와 분량의 우유, 플레인 요거트를 넣고 고루 잘 갈아줍니다.

 

 

한 손에 들어가는 치킨 또띠아 샌드위치

 

아침 식사가 습관이 되지 않아 밥, 반찬 등 여러 가지 음식을 먹는 것이 아직은 부담스럽다면 간단하면서도 영양가는 골고루 들어있는 치킨 또띠아 샌드위치를 소개합니다.

 

재료(2인분) : 또띠아 2장, 닭가슴살 100g, 파프리카 1/3개, 오이 1/3개, 양상ㄷ추(또는 쌈야채) 4장, 오리엔탈 드레싱ㄹ 또는 허니 머스타드 소시 1~2스푼. 만드는 방법 : 1) 닭가슴살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하고 달구어진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볶습니다. 2) 파프리카와 오이는 깨끗하게 씻어 채 썰고 양상추는 잘 씻어 물기를 털어줍니다. 3) 팬에 기름을 넣지 말고 달군 뒤 또띠아를 넣고 앞뒤로 살짝 구워줍니다. 4) 또띠아에 준비한 재료를 올리고 원하는 소스를 바른 뒤 잘 말아줍니다.

태그
2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