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료와 간식 익숙한 카페인, 정확히 알고 먹읍시다!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익숙한 카페인, 정확히 알고 먹읍시다! 카페인이란 무엇인가요?

 

커피

카페인은 영양성분은 아니지만 약간의 쓴맛이 나는 식물성 알칼로이드 물질입니다. 특징은 냄새가 없고 백색 분말 또는 결정 형태이며 커피 원두, 코코아, 콜라 열매, 차 잎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 후 몸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같은 양의 카페인이라도, 몸속에서 분해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카페인 쉽취. 35~40분 후, 몸 속 카페인 농도 최대치. 일반인은 2~4시간, 임산부는 7~11시간.

카페인을 섭취하면 35~40분 후 몸속 농도가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일반인의 경우 2~4시간이 지나면 카페인 농도가 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반면 임산부의 경우 간에서 카페인을 분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반으로 줄이는데 7~11시간이 필요합니다. 신생아는 카페인을 분해하는 효소 자체가 없어 몸 속 카페인 농도를 반으로 줄이는데 40~130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처럼 카페인을 분해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무심코 섭취하는 카페인, 몸 구석구석에 영향을 줍니다.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집중력을 높여주고, 수면 요구를 지연시켜주는 등의 각성효과가 있으며, 이 밖에도 기관지 확장, 위산분비 증가, 이뇨작용, 기초대사량 증가 등의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호흡기 : 기관지를 확장시켜주고, 근육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뇌 : 카테콜아민, 노르에피네프린, 아세틸콜린 등의 신경전달 물질의 새성 및 분비를 자극하여 각성효과, 수면연장, 주의 집중능력이 증가합니다. 태아 : 낮은 농도일지라도 태반의 혈관을 수축시켜 태아에게 전달되는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과도한 양 섭취 시 조산, 유산, 태아 성장부진, 신생의 건강불량 등에 영향을 줍니다. 위장 : 하루 200~300mg정도의 양 섭취 시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켜 소화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공복 상태이거나 과도한 양 섭취시 위산 분비가 많아져 속쓰림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신장 : 혈류량이 증가되어 신장에서장수분의 재흡수가 감소되고, 소변량이 증가합니다. 신체활동 :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며 체내에 저장된 에너지원인 글리코겐과 중성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공급하고, 신체활동의 지속성을 증가시킵니다.

 

태그
#대동맥류
4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