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찬 어르신 영양]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Oh~ No!!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Oh~ No!!

 

 

Step1. 치아가 부실하다면? 지친 나의 치아를 도와주는 식사, 치아보조식!

 

치아보조식이란 치아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씹기가 어려워 저작기능이 떨어진 어르신 또는 식도와 구강 장애 및 수술로 인해 저작이 어려운 환자분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식사입니다.

 

곱게 다지고 채 썰린 부드러운 식사

 

살코기, 부드러운 나물 위주로 반찬을 조리하여 충분히 다진 후 부드럽게 씹고 삼킬 수 있는 형태로 준비합니다. 이 때 다양한 소스를 이용해서 촉촉하게 만든다면 좀더 식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소 질기거나 삼키기 불편할 만한 반찬들은 곱게 다지거나 채 썰어 준비한다면 여러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내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겠죠?

 

 

Step2. 목넘김이 어렵다면? 삼킴을 도와주는 식사, 연하보조식!

 

연하보조식이란 음식을 씹고 삼키는 기능이 원활하지 않거나 삼킨 후에도 사레가 들려 기침을 하는 등의 연하곤란이 있을 때 활용될 수 있는 식사입니다.

 

믹서기로 곱게 갈은 식단

 

모든 음식을 믹서기를 이용해 곱게 갈아줍니다. 이때 흰죽을 넣고 함께 갈아준다면 좀더 걸쭉하고 부드러운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나의 삼킴 정도에 맞게 음식의 농도와 질감에 변화를 주는 시도를 한다면 좀더 풍성한 상차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연하보조식사 준비하기> 죽 : 죽은 그대로 섭취하고, 알갱이가 있는 죽을 삼키기 힘들면 믹서에 갈아서 준비합니다. 이때 점도가 묽어지면 점증제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국 : 국은 건더기를 제거하고 국물에 점증제를 타서 요플레 농도가 되도록 준비합니다. 어육류찬 : 고기찬은 껍질 결체조직을 제거하고, 생선찬은 가시를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한 뒤 흰죽 2~3수저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 되직한 농도로 준비합니다. 연두부, 계란찜은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채소찬 : 부드러운 채소를 사용하고, 흰죽 2~3수저를 넣고 믹서에 갈아 되직한 농도로 준비합니다. 수분이 많은 채소로 인해 점도가 묽어지면 점증제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지방류 : 기름은 음식 조리 시 사용하거나, 식사할 때 참기름·들기름을 이용하여 죽이나 반찬에 첨가합니다. 과일류 : 과일은 껍질과 씨를 제거해 갈도록 합니다. 통조림 과일도 좋습니다. 너무 묽어 사레 걸릴 위험이 있다면 점증제를 혼합합니다. 유제품류 : 우유, 두유, 영양보충음료, 다양한 음료 등은 점증제를 혼합하여 요플레 농도로 준비합니다. 요플레는 그대로 섭취합니다. 간식류 : 삶은 고구마, 감자, 단호박은 으깨어 버터나 마요네즈에 버무립니다.

 

 

Step3. 콜록 콜록~ 사레가 걸린다면? 다양한 농도로 변신시켜주는 마법의 가루, 점증제!

 

묽은 액체의 경우 자칫 잘못 하여 기관지로 들어가 사레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상품용 점증제를 사용하여 모든 음식(특히 액체류)을 된죽 농도(요플레 농도)에 맞춰서 준비합니다.
점증제를 이용하여 식사를 준비하는 방법이 더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다양한 상품용 점증제. (뉴케어트로미퍼펙트, 그린비아 연하솔루션, 한국메디칼푸드티크앤이지, 한국메디칼푸드토로미파워스마일, 한국메디칼푸드토로미업에이)

태그
5,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