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질 탐구 소금 속 나트륨, 백색 결정체의 비밀

 


소금 속 나트륨, 백색 결정체의 비밀

 

 

애물단지 영양소, 나트륨! 그래도 우리 몸에 필요해요

 

나트륨(Sodium, Na)은 우리가 음식을 통해 매일 섭취하는 소금인 ‘염화나트륨(NaCl)’의 구성 성분입니다. 소금은 나트륨(Na)과 염소(Cl)가 4:6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어 소금 1g을 섭취하면 나트륨 약 400mg을 섭취하게 됩니다.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영양소인 나트륨은 혈액, 세포액, 골격 등에 존재하며 몸 속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나트륨은 수분과 전해질 균형에 관여하고 세포의 삼투압을 유지합니다. 또한 체액의 산-알칼리도(pH)를 조절하며 근육의 운동과 뇌와 신경의 자극 전달에도 필요하죠. 뿐만 아니라 나트륨은 담즙, 췌장액 및 장액 등 중요한 소화액의 재료가 되어 우리가 섭취한 음식의 소화 및 흡수를 돕습니다.

 

1) 나트륨은 우리가 먹는 소금인 염화나트륨(NaCI)의 구성 성분이에요. 2) 우리 몸의 수분과 전해질을 균형있게 유지해요. 3) 혈액의 pH를 약알칼리성(pH7.4)으로 유지시켜 줘요. 4) 뇌와 신경의 정보를 전달해요. 5) 근육이 움직이는데 필요해요. 6) 나트륨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소화시키는 소화액의 재료예요.

 

 

나트륨 과잉, 우리 건강을 위협해요

 

짠 음식을 즐겨 나트륨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고, 이러한 식습관이 오랜 시간 지속되었을 때 고혈압이 생기기 쉽다는 건 모든 사람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나트륨을 과잉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어떤 또 다른 문제들이 발생하게 될까요?

 

뇌졸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골다공증, 고혈압, 위염, 신부전, 신장결석

 

 

고혈압, 계속 방치하실 건가요?

‘고혈압 환자는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이죠.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체액의 삼투 농도를 증가시켜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혈압이 올라갑니다. 또한 혈관수축에 관여하는 부신수질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말초혈관저항을 상승시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나트륨이 데려온 갑작스러운 불청객, 뇌졸중!

뇌졸중은 고혈압의 합병증 중 가장 많은 합병증으로 고혈압 환자에게서정상인보다 2~4배 높게 발병합니다. 따라서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특히 주의하셔야 할 합병증입니다. 만약 우리가 평소 섭취하는 소금량보다 하루에 5g씩 더 많이 먹으면 뇌졸중이 발생할 위험성도 23%나 증가된다고 합니다. 나트륨이 우리 몸에 가져올 심각성이 이제 느껴지시나요?

 

내 심장을 조여오는 최고의 공포, 나트륨!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의 합병증 중 하나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하루에 5g씩 소금을 더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14% 증가된다고하니 나트륨을 줄이려는 노력, 반드시 필요하겠죠?

 

나트륨 과다 섭취로 약해진 위를 세균들이 노리고 있어요!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층을 파괴시켜 위 점막을 지속적으로 손상시키고, 궤양을 생성하여 각종 발암물질을 만드는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또한 염분은 위 점막에 만성 위축성 위염을 일으키며 소화효소인 펩신의 분비를 방해하여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내 몸의 정화조, 신장이 망가지고 있어요!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신장의 혈압에 영향을 주어 단백뇨를 증가시키고 신동맥경화증을 유발하여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에서 칼슘의 배설을 촉진시켜 신장결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칼슘만 적게 먹는다고 문제일까요? 나트륨 과다섭취도 뼈를 약하게 해요!

더 이상 골다공증은 나이, 호르몬, 칼슘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그만큼 우리 뼈의 구멍도 늘어난답니다. 우리가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슘은 나트륨과 경쟁하여 신장에서의 재흡수율이 감소하고 칼슘의 배설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혈액 속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므로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태그
#뇌졸중,#오래된심근경색증
2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