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와 엄마 영양] 질 좋은 모유, 엄마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질좋은 모유, 엄마가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모유의 질과 양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다이어트나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식사를 못하는 기간이 길어질 때나 심한 저체중과 같은 영양실조 상태가 아니라면 모유수유하는 엄마의 영양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정한 모유의 질과 양을 위해 엄마의 체내의 영양분을 꺼내 쓰기도 해서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의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신 기간에 불어난 체중을 줄이면서 모유의 영양도 풍부한 질 좋은 모유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더 먹어야 할까요? 아주 많은 양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질 좋은 모유

 

 

하루에 얼마나 더 먹어야 할까요?

 

수유하는 엄마의 나이에 맞는 평균 하루 필요 열량인 1800~2000kcal에 320kcal를 추가해 섭취하면 됩니다. 즉 2120~2320kcal로 식사를 구성하면 됩니다.

간식을 추가하지 않고 1800kcal의 구성을 함께 살펴볼까요?

 

 

여기에 320kcal에 맞는 열량과 질 좋은 영양을 채우기 위한 간식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우유 1잔, 작은 고구마 1개, 사과 1개는 325kcal이고, 두 번째, 요플레 1개, 식빵 1장, 치즈 1장, 귤 2개는 330kcal, 마지막으로 두유 1잔, 미숫가루 2큰술, 인절미 3~4개는 325kcal입니다.

또는 끼니때마다 평소 식사보다 밥 양을 1/3공기 추가해 드시면서 반찬을 골고루, 충분히 드시면 열량을 300~400kcal 정도 증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출산 전 몸매로 돌아가고 싶어도 이점은 주의하세요!

 

출산 후 다시 처녀시절 몸무게로 돌아가기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엄마들이 많은데요, 체중 조절을 하더라도 하루 1800kcal 미만으로 섭취하면 수유하는 엄마의 건강에 무리를 주고 모유의 영양적 질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후 회복과 모유 수유를 확립하기 위해 2개월 까지는 특별한 체중 감소를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개월 이후에는 한 달에 최대 2kg까지만 빠질 수 있게 서서히 체중을 줄여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나 더 말씀 드리면 모유는 하루에 750~800ml 정도 만들어집니다. 보통 작은 생수 패트병이 500ml라면 1병을 채우고 반 병이 더 나오는 양이죠. 이 정도의 모유가 잘 나오도록 하려면 당연히 수분 섭취가 더 필요합니다. 음식이나 유제품, 차, 음료로 섭취하는 수분 외에 순수한 물로 1L 이상의 충분한 양의 수분을 보충해 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태그
5,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