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 영양소 탐구 달콤한 유혹으로부터 지키는 내 건강!

삼성서울병원 임상영양팀


달콤한 유혹으로부터 지키는 내 건강!

 

달콤하지만 방심하지 마세요.

 

1. 열량 이외의 영양적 가치가 없어요

보통 당류가 많이 함유된 식품인 사탕이나 초콜릿은 열량은 높지만 비타민이나 무기질은 매우 적어 이들은 빈 열량(empty calorie) 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식품위주로 식사를 대신하게 되면 비타민과 무기질 등의 영양소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기나 초∙중∙고등학생 등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필요량이 높은 시기에는 열량만 있고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당류가 많이 함유된 식품 위주의 섭취는 성장에 있어서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치아 건강에 좋지 않아요

설탕을 비롯한 당류가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는 치아건강과의 관련성도 있습니다. 특히, 카라멜과 같이 질감이 끈적끈적하면서 당류가 많이 함유된 식품들은 치아에 오래 붙어 있게 되어 충치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3. 비만에서 대사증후군까지 위험해요

교과부에서 보고한 자료에 의하면 초‧중‧고등학생 비만율이2008년 11.2%에서 2010년 14.3%로 연도별로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나며 이는 당 섭취량의 증가 추세(2008년 48.7g→ 2010년 62.9g)와 상당한 연관성이 있을 것이라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MFDS(식품의약품안저처)의 자료에 의하면 ‘총 섭취하는 열량과 상관없이 첨가당의 섭취가 많을수록 비만 위험도가 높아져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도가 높아졌다’고 보고됐습니다.

 

 

Tip.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체내 대사와 관련된 5가지 구성요소 중 3가지 이상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이라고 진단합니다.

 

 

 

4. 당류는 간의 건강도 위협해요

2012년 Nature에 보고된 "The toxic truth about sugar(당류 중독의 진실)"에 따르면 당류중 과당(fructose)의 과잉 섭취의 경우에는 술(alcohol)과 같이 간 건강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류 섭취 줄이기! 어렵지 않아요,.

 

1. 반찬을 조리할 때에는 첨가당(설탕, 꿀, 시럽 등)의 사용을 줄이고, 올리고당을 사용하여 조리합니다.

 

2. 가공식품을 구입 시에는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하여 가급적이면 당류 함량이 적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3. 과자,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공식품에는 첨가당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자연식품(고구마, 단호박, 계란, 콩, 두부 등)을 이용하여 직접 간식을 만들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4. 당류가 많이 함유된 달콤한 음료류(탄산음료, 과즙음료, 달콤한 커피 음료 등)보다는신선한 물을 드셔보세요.

 

 

 

5. 유제품을 드실 때에는 당류가 많이 포함된 우유(초코우유, 딸기우유, 커피우유, 바나나 우유, 과일맛요거트, 검은콩 두유 등)보다는 흰 우유를 드셔보세요.

 

 

 

6. 커피를 드실 때에는 설탕이나 시럽이 없는 커피로 드셔보세요.

 

 

태그
#충치
26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