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풀 식품] 면역 증강의 묘약, 화이트 푸드!
화이트 푸드(White Food)라 불리는 흰색 과일과 채소에는 ‘안토잔틴’이라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안토잔틴은 체내 산화작용을 억제하여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세균과 바이러스에 저항력을 길러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며,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물질입니다.
양파, 마늘, 도라지, 양배추, 무, 컬리플라워, 인삼 등 흰색 과일과 채소들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감소시켜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안토잔틴 성분 중 하나인 ‘이소플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로 폐경기 여성의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화이트푸드의 안토잔틴은 물에 잘 녹고 알칼리와 접촉하면 황변하므로 조리, 보관 시 주의해야 합니다.
화이트 푸드의 대표 식품인 마늘과 양파는 위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항암 성분인 ‘알리신’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와 중국 상하이 암 연구소의 연구 결과 마늘과 양파를 즐겨 먹은 사람이 전립선 암 발병률이 50~70% 낮았으며 미국 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마늘 반쪽씩 지속적으로 섭취했을 때 위암 발생 위험도가 50%, 대장암 발생 위험도가 30% 감소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마늘과 양파의 식물 생리활성 영양소는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심장병, 뇌졸중,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십자화과 채소라 불리는 양배추,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등의 흰색 채소에는 파이토케미컬의 일종인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하여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염증 유발인자의 활성을 저해하고, 산화적 손상에 의한 유전자의 변형을 방지하여 뛰어난 항암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마늘의 진한 향 성분인 ‘알리신’은 비타민B₁의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 스태미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항균, 항산화 작용을 하고,면역력을 증진시켜 건강함을 유지시켜주며, 동맥경화와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양파
양파에 다량 함유된 ‘퀘르세틴’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심장을 보호합니다. 또한 양파는 체내의 산화를 억제함으로써 노화를 지연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컬리플라워
컬리플라워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활성을 억제하여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콜라겐의 형성을 도와 세포를 튼튼하게 해주어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컬리플라워를 데칠 때 식초를 한 방울 넣으면 변색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재료(1인분)
고구마 中 2개(300g), 햇 마늘 1뿌리(10쪽),식용유, 설탕 4큰술, 검은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겉껍질을 제거한 후 다각형 모양으로 돌려 썰고, 마늘은 겉껍질을 벗겨 알알이 준비합니다.
② 튀김용 팬에 기름을 넉넉히넣어 180℃로 가열하여 준비한 고구마와 마늘을 넣어 마늘 표면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깁니다.
③ 튀긴 고구마와 마늘은 흡유지에서 기름기를 제거합니다.
④ 팬에 식용유 1큰술과 설탕 4큰술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어 시럽을 만듭니다.
⑤ 설탕이 녹아 끓어오르면 튀겨 놓은 고구마와 마늘에 시럽을 넣고 빨리 버무린 후 검은깨 1작은술을 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