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바로 알기] 칼로리밸런스 알고 내 몸 균형잡기!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그 안에 들어있는 여러가지 영양소는 몸 속에서 산화되어 화학에너지를 만들어 냅니다. 이 때 생성된 에너지를 ‘칼로리’라 말합니다. 우리 몸은 에너지를 이용하여 대사, 신경전달, 호흡, 순환, 운동을 하고 이 때 발생하는 열은 체온을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1일 에너지 요구량은 개인의 나이, 성별, 키, 체중, 신체 활동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 따르면, 성인 여자의 에너지 필요량은 1600~2100kcal, 남자는 2000~2600kcal 정도 되며 이 범위에서 신체 활동 정도에 따라 요구량이 결정됩니다. 체중을 유지하려면, 섭취하는 에너지와 소비하는 에너지가 같아지는 에너지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적정 체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건강과 삶의 질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기본 건강 관리 습관으로 항상 자신의 체중과 에너지 균형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칼로리, 즉 에너지 요구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건강한 일반인의 경우 신장별 표준체중을 이용하여 구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또한 남녀의 체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키의 남자와 여자라도 에너지 요구량에서 차이가 나게 되므로, 성별로 구분해서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54세 회사원 김대박씨, 60kg의 아담한 체중을 가진 그는 평소 사무실에 주로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에게 필요한 1일 칼로리는 대략 1800kcal! 1년 365일 다이어트와 전쟁중인 27세 여성박뷰티 씨, 48kg인 그녀에게 필요한 칼로리는?
정답은 바로 이 속에 있습니다. 내 몸에 딱 맞는 칼로리, 한번 알아볼까요?
거의 앉아서 일을 하고 따로 운동을 하지 않는, 정상 체중인 기준으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열량입니다.
다이어트로 칼로리를 고민중인 사람들은 영양사와 별도의 상담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