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하게 목표 세우기

구미현(사회복지사)

2023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올 한해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고 계획을 세우셨을텐데요. 한 조사에 따르면 새해 결심이 성공할 확률은 8%에 불과하고, 한 달 안에 절반 정도가 목표를 포기하고, 결국 연말에 가서 목표를 이룬 사람은 10명 중 한 명도 채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너무 맥빠지는 결과인데요. 어떻게 하면 나의 결심이 결실을 이룰 수 있을까요? 좀 더 SMART하게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SMART하게 목표를 세운다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S(specific): 구체적으로

목표는 구체적으로 작성하십시오.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바로 실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운동을 한다”보다는 운동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계단을 이용하여 오르내리기 운동을 한다.

M(Measurable): 측정 가능하도록

목표는 측정 가능한 것으로 설정하십시오. 내가 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루/한주에 몇 번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목표를 작성합니다. 수치화된 목표는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시)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여 집/사무실로 이동하는 방법으로 운동을 한다.

A(Attainable): 달성 가능한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십시오. 내가 완수해낼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급한 회의가 있을 때에도 계단을 이용하여 이동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매번 계단을 이용하기보다 가능한 시간대에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하도록 한다.

R(Realistic): 현실적인

달성 불가능한 목표는 사기를 저하시킵니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현재 내 삶의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목표로 삼으십시오.
예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매일 골프를 치며 운동을 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내 일상 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계단을 이용하는 운동도 매번 실시하기로 목표를 수립했다가 포기할 수 있으니 내가 달성 가능한 방법으로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운동한다.

T(Time-frame specific): 기한을 두고

시간 제한을 두고, 단기적인 목표를 수립할 때 목표를 달성하기 쉽습니다. 무기한적인 목표는 실천을 자꾸 미루게 되므로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반드시 기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표했던 행동을 달성했다면 또 다른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 1개월간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실현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시간 제한을 두고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3년 나의 건강을 위해 SMART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