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강희(당뇨병 전문간호사)
혈당이 높거나 낮은 원인을 찾았다면 혈당조절을 잘할 수 있도록 개선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에 금번 호에는 식사요법에 따른 혈당의 영향요인을 어떻게 분석하고 개선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혈당은 섭취한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의 종류, 형태, 양 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영양소의 종류에 따라 혈당을 상승시키는 정도와 시간이 다른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섭취 후 1~2시간에 혈당치가 최고치에 도달하고, 최대 100%가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곡류 군, 과일 군, 우유 군을 많이 먹으면 식후 2시간 혈당이 높아집니다. 식후 2시 간 혈당이 높은 경우에는 곡류 군 (예 : 밥, 떡, 빵, 고구마, 감자, 옥수수, 묵 등)과 과일 군을 영양교육을 받은 것보다 더 많이 먹었는지 점검해 보고, 알맞게 먹도록 합니다. 설탕, 꿀, 잼, 탄산음료, 주스 등과 같은 단순당은 섭취 후 10~15 분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저혈당이 발생하였을 때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에는 15분 후에 혈당 측정을 하여 혈당이 얼마나 올랐는지 파악해 보도록 합니다. 단순 당질 15~20g 함유 식품(예 : 콜라 반잔, 요구르트 1병, 사탕 3~4알, 설탕 1큰 술 등)은 혈당을 약 45~60 mg/dL 정도 올립니다.
단백질은 섭취한 양의 약 50~60% 정도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3~4시간 후에 혈당에 영향을 줍니다. 즉, 어육류군(예 : 고기, 생선, 두부, 콩, 계란, 치즈 등)을 많이 먹었을 경우에는 식후 2시간 혈당은 높지 않지만 다음 공복 혈당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공복 혈당이 높은 경우에는 어육류군을 권장량보다 더 먹었는지 점검하여 개선하도록 합니다.
지방은 천천히 흡수되어 섭취한 양의 약 10% 정도가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10시간 정도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지방군(예: 기름류, 견과류-땅콩, 잣, 호두- 등)을 권장량보다 더 먹을 경우에는 공복 혈당이 다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