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과 심혈관질환

이문규(내분비-대사내과 의사)

당뇨인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질환 및 뇌졸중의 위험이 2-4배 높습니다. 또한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심장질환 및 뇌졸중의 발병연령이 낮고, 당뇨인에서 심근 경색 및 심부전이 발생하였을 때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보다 병의 중증도는 더 심각합니다. 이에 금번 호에서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과 종류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심혈관 질환의 원인

우리 몸의 혈관 안에서는 혈액이 흐릅니다. 산소, 당, 영양분 등 몸에서 필요로 하는 많은 물질들이 혈액을 타고 이동하며 이를 통해 우리 몸의 기관 및 세포들이 기능을 하고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만일 혈관벽이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면 혈관은 좁아지게 되고 심하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됩니다. 이것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하며 막힌 혈관이 분포하고 있는 기관과 세포들은 혈액이 이동하지 못하여 손상을 입거나 죽게 됩니다.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말초동맥 질환의 원인이 되며 그 밖의 눈의 망막질환, 신장질환, 당뇨병 발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고혈당

높은 혈당은 혈액 내 어떠한 물질을 화학적으로 변형시키는데 이렇게 변형된 물질은 혈관을 두껍고 딱딱하게 만듭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동맥경화증 발생에 대한 높은 위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지혈증

고혈압도 마찬가지로 심혈관 질환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이 발생하였다는 것은 혈액이 혈관에서 흐를 때 혈관 내 압력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압력을 극복하기 위해 심장은 강하게 펌프질을 하게 되고 이는 혈관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혈관에 상처가 나면 염증이 생기면서 여러 염증세포와 함께 중성지방, 나쁜 콜레스테롤 등이 상처 부위로 붙게 되어 쌓이면서 죽처럼 달라붙어 수종을 만들게 됩니다. 이러한 수종이 혈관을 좁게 만들거나 막아버릴 수 있습니다. 당뇨인에서 고혈압은 불이 난데 기름을 붓는 격으로 당뇨병과 연관된 합병증의 발생 위험도를 더욱 높이게 되고 심혈관 질환뿐 만 아니라 망막혈관질환과 신장 합병증의 위험도를 더욱 높입니다. 고혈압은 고지혈증과 마찬가지로 2형 당뇨병 환자들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소견입니다.

심장의 관상동맥질환

심장에는 심장의 근육에 혈액(산소와 영양소)을 공급하는 혈관이 있는데 심장을 왕관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데서 연유하여 관상동맥 혈관이라고 명명합니다. 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서 발생하는 질환이 협심증과 심근경색이며, 심혈관 질환 합병증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협심증

관상동맥 혈관이 죽상동맥경화증 등의 원인으로 점차 좁아지게 되면 혈류가 심장에 잘 도달되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가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가슴 통증을 협심증이라고 하며 이는 심장의 관상동맥혈관에 심각한 문제가 생겼음을 알리는 경고 증상입니다. 치료하지 않고 시간이 경과하면 심근경색증과 같은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증

관상동맥 혈관이 완전히 막혀서 막힌 혈관이 분포하는 심장 부위에 혈액이 전혀 도달하지 않게 되면 심장조직은 괴사하게 되는데 이를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심장질환으로 사망하게 되는 가장 주요한 원인입니다.

죽종 이란?

혈액 내의 지질(기름) 성분과 염증세포 등 여러 가지 성분이 혈관 벽에 붙어서 쌓이면서 죽처럼 달라붙어 덩어리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종이 터지거나 떨어져 나와서 혈관을 막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며 또한 말초 동맥 혈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