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임휘(영양사)
당뇨인들은 항암치료를 할 경우 일반환자들과 달리 음식 섭취량에 따라 고혈당과 저혈당이 반복되어 삶의 질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당뇨환자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영양적인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에 알맞은 식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환자는 부작용증상 발생 시 식사 섭취를 힘들어하고, 이는 체중감소의 원인이 되어 환자들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개인별 영양상태를 파악하고 균형적인 식사를 통해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식사 섭취가 가능한 경우
식사 섭취가 가능한 경우에는 에너지 권장량을 결정한 후 일반적인 당뇨병 식사요법에 준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합니다. 단, 과도한 식사 섭취나 불필요한 간식 등으로 인한 고혈당 및 체중증가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2) 식사 섭취가 어려운 경우
항암치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식사 섭취가 어려운 경우 먼저 환자의 섭취상태를 파악한 뒤 전혀 섭취를 못하고 단순당이 포함된 음료만을 먹을 수 있다면 그 음료를 제공합니다. 다만, 적은 섭취량으로 저혈당의 위험이 생기거나 단순당 섭취로 인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할 수 있으므로 혈당을 측정하여 저혈당이 있을 경우 간식을 추가 섭취하거나, 인슐린 주사 등으로 혈당을 조절합니다.
식욕부진은 암 자체 또는 항암치료로 인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육류나 생선 등의 단백질 식품에 대해서 쓴 맛이나 금속성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단백질 식품의 섭취가 급격히 감소될 경우 혈당 조절에 부정적인 역할을 가져오므로 소량씩이라도 섭취하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