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조절을 잘하려면?

심강희(당뇨병 전문간호사)

혈당은 날마다 다르고, 하루에도 변동이 크기 때문에 혈당조절을 잘하려면 혈당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이에 금번 호에서는 혈당 조절을 효과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되는 혈당 패턴 관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혈당패턴 관리란?

혈당패턴관리란 3일 ~7일동안 식전, 식후 혈당을 포함하여 하루에 6회~7회 집중적인 혈당측정을 한 후 혈당수치와 혈당에 영향을 주는 식사, 운동, 스트레스, 약물 요법 등을 자세히 기록한 당뇨수첩을 분석 하여 혈당을 목표범위 내로 유지될 수 있도록 생활습관과 약물요법을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뇨수첩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자세하게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혈당수치
혈당수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음식 섭취량(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 식사속도, 운동 종류 및 운동시간, 스트레스, 생리,수면 부족 등 변동사항, 당뇨약의 종류, 용량, 인슐린 주사 종류와 용량 등

혈당패턴 관리 3단계 방법은?

1단계 : 혈당패턴 찾아보기

자신의 혈당조절 목표범위를 세우고 이보다 높거나 낮은 혈당수치를 찾아봅니다. 보다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3색 형광 펜을 준비하여 구분합니다.

저혈당용(70mg/dL 미만용) : 파란색
공복 고혈당용(140mg/dL 이상) : 핑크색
식후 고혈당용(180mg/dL 이상) : 주황색

2단계 : 혈당패턴의 원인 점검해 보기

혈당 수치가 목표 이상인 경우
- 과량의 탄수화물 섭취
- 운동부족
-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
- 고 단백질 및 지방이 든 음식
- 인슐린 용량조정이 필요한 경우
혈당 수치가 목표범위 이하인 경우
- 식사를 거르거나 지연된 경우
- 간식을 안먹은 경우
-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한 경우
-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경우
- 처방된 약 또는 인슐린 용량이 과다한 경우

3 단계 : 행동계획 세워 활동하기

혈당기록을 관찰하여 찾은 경험을 이용하여 혈당수치가 목표범위 수치로 유지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해 봅니다. 예를 들어 식후 과일, 떡 등 탄수화물을 과식하여 식후혈당이 높았다면 알맞게 섭취 후 30분정도 운동 후 식후 혈당을 측정해 봅니다.
기록을 점검하여도 이해가 되지 않는 궁금한 점은 병원 방문 시 당뇨수첩을 지참하여 진료 및 상담 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