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관리하기

구미현(사회복지사)

2015년도 어느덧 한 달이 지나갔습니다. 지난달에 소개 드린 목표를 시각화하여 실천하기는 잘 하고 계신지요? 알찬 계획을 세워 좋은 결과를 원하는 분이라면 시간 관리하는 능력부터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시간 관리를 꼼꼼히 할 수록 결과는 더욱 좋아집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 과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달라질 것입니다.

시계

우선 순위를 정하라.

우리는 긴급한 일과 중요한 일 사이에서 어느 것을 먼저 하면 좋을지 끊임없이 고민하고는 합니다. 따라서 중요성과 긴급성을 고려하여 도표 형식으로 정리해보고 처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긴급하지만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에 대한 시간을 최대한 줄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당뇨인들에게 가장 긴급하면서 중요한 일은 건강관리라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

마감시간을 정하라.

'마감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은 업무는 무효다' 모든 업무는 시작 전에 반드시 마감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감시간이란 일종의 시간 목표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도 놀이도 회의도 마감시간이 없으면 늘어지기 쉽습니다. 혈당 조절에 대한 목표 수립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목표 혈당이 있다면 구체적인 혈당 조절 방법을 고민해보고 실천해야 합니다. 마감시간을 정해두고 목표를 달성했다면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목표를 재설정하고 실천하는 것이 좋고,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면 다른 방법을 구상하고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시간의 틈새를 활용하라.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거나 점심시간을 이용하는 등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러시아워를 피해 조금 일찍 출근하는 것도 새로운 시간을 창조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위한 운동을 할 때에도 틈새시간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점심시간에 계단을 이용하여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내려야 하는 곳보다 한 두 정거장 전에 내려 걸어가는 것도 시간을 절약하며 운동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간의 기회비용을 계산하라.

'이 시간에 다른 일을 했다면 어떤 가치를 창조할 수 있었을까?' 그러니까 지금 내가 한 일의 소득에서 다른 일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비용을 빼 보아야 실제 창출된 가치를 알 수가 있습니다.

시간의 기회비용이 큰 일을 거듭하면 노력을 많이 해도 성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혈당관리를 하기 위해 운동하는 시간을 투자하는 것과 당장 급한 일로 인하여 운동을 하지 않고 혈당관리가 안되어 입원하여 치료받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나을까요? 시간의 기회비용을 계산하여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통하여 당뇨인들 모두 더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