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현(사회복지사)
더운 날 잘 지내고 계시는지요? 무더위에 선선한 바람이 고마운 요즘입니다.지난달에는 스트레스에 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나눴는데요. 이번 달은 스트레스를 대처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인 행복을 마음껏 향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경험을 음미하며 삶의 즐거움과 기쁨을 향유한다고 합니다. 미국 로욜라 대학의 심리학 교수 프레드 브라이언트는 행복을 증진하는 방법으로 향유하기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르면 향유하기는 긍정적인 경험을 깨닫고 충분히 느낌으로써 행복감이 증폭되고 지속되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브라이언트는 인생을 잘 향유하는 사람들이 행복감을 만끽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업무성과나 탁월한 발표 등 긍정적인 사건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깊은 인상을 받았는지 되새기면서 그러한 결과를 위해 자신이 기울인 노력을 돌아보며 자신을 아낌없이 격려하며 축하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기쁠 때 크게 웃거나 노래를 부르는 등의 적극적인 신체적인 행동 표출은 긍정적인 감정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축구선수가 골을 넣고 세리머니를 통해 기쁨을 만끽하는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며 그 세부적인 내용과 요소들을 음미하는 것입니다. 와인 애호가들이 와인 한 모금을 머금은 채 천천히 음미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매 순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현재의 긍정적 경험을 즐기고자 노력한다면 즐거움의 강도는 더욱 강렬해질 것입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행운이자 축복으로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을 지니는 것입니다.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데 기여한 모든 사람들과 여건들을 생각하며 축복이라고 여기게 되면 행복감이 더욱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 여기며 무심하게 지나치는 것이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감사한 일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기쁜 일이 있을 때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기쁨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평가절하하거나 더 좋았을 상황 등을 생각하면서 후회하고 자책하는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경험을 하더라도 이처럼 부정적인 생각으로 즐거움과 기쁨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던 길을 멈추고 장미 향기를 맡아보라’는 외국 속담처럼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만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음미하며 충분히 향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것들은 우리 주변에 넘치도록 많습니다. 다만 우리가 그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행복을 발견하지 못할 뿐입니다.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고 발굴하여 향유하는 것입니다. 이 점 잊지 마시고 행복을 충분히 느끼시길 바랍니다.
⌈하루 15분 행복 산책⌋ 권석만 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