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하게 계획세우기

구미현(사회복지사)

따뜻한 바람이 불고 곳곳에 피는 노란색, 분홍색 꽃들과 초록잎을 보며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음을 깨닫습니다. 새롭게 피어나는 생물들을 보며 나의 모습을 돌아보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나는 올 한해 어떻게 지낼지 생각해보시며 올해의 계획을 다시 한번 집어보고 좀 더 SMART하게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MART하게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S(specific): 구체적으로

목표는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구체적인 목표 설정은 바로 실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순히 “운동을 한다”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실천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 계단을 이용하여 오르내리기 운동을 한다.

M(Measurable): 측정 가능하도록

목표를 수치화 할 수 있도록 작성하세요. 내가 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루/한주에 몇 번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고 목표를 작성합니다. 수치화된 목표는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여 집/사무실로 이동함으로써 운동을 한다.

A(Attainable): 달성 가능한

도전적이지만 달성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세요. 목표가 실현 불가능한 상징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되며 달성 가능한 것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급한 용무가 있을 때에는 계단을 이용하여 이동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매번 계단을 이용하기보다 가능한 시간에 계단을 이용하도록 한다.

R(Realistic): 현실적인

달성 불가능한 목표는 사기를 저하시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목표를 수립하세요.
예) 매번 계단을 이용하기로 목표를 수립했다가 포기하는 것보다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도록 목표를 수립 하는 것이 좋다.

T(Time-frame specific): 기한을 두고

시간 제한을 두고, 단기적인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달성하기 쉽습니다. 무기한적인 목표는 당장 실천으로 연결되기 어려우므로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반드시 기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목표했던 행동을 달성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 한 달간 주 3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고 목표를 달성했다면 주 5회 이상 계단을 이용하기로 목표를 재설정한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수치 가능한 방법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시간 제한을 두고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당장 나의 건강을 위한 목표와 계획을 스마트(SMART)하게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