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당뇨병에 있어서 운동의 중요성

정승재(운동처방사)

노인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성인을 지칭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여기 저기 아픈 곳도 많아지고 힘도 많이 떨어지게 되는 노화를 겪게 됩니다. 노화에 따른 신체적인 변화들을 살펴보면 먼저,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신체적인 변화들로 최대 심박수의 감소 및 유산소 기능의 저하, 신경 기능의 감소들이 있습니다. 이는 근력과 근지구력의 저하가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드와 근파워 등이 감소하게 되고 뼈의 무기질, 칼슘 등이 소실되게 됩니다.
관절염 또한 노화로 생길 수 있는 변화 중 하나입니다. 잦은 사용, 과도한 체중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고, 무릎 및 고관절염 통증으로 인해 근 감소증 진행을 도와 낙상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신체 활동을 할 때는 다음을 주의해서 해야 합니다.

1. 체중 감소를 위한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권장합니다.

2. 저강도-중강도 유산소 및 무부하 근력 운동을 권장합니다.

3. 운동 후 부종 감소를 위해 15분 이상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골다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대부분 여성에게서 많이 생기고 비타민 D 부족 및 침상에 누워서 생활하는 경우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경 이후 여성에게서 1년에 2-3% 정도의 골 손실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분 섭취 및 규칙적인 무부하 근력 운동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노화의 가장 큰 적인 낙상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보통 느린 보행, 유연성 부족, 약화된 하지 근력, 균형 감각의 저하 등이 그 원인입니다.

이를 예방 하기 위해서는

1. 일반적인 근력 운동을 통해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해야합니다.

2. 균형 감각의 향상을 위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3. 야간 보행 시 밝은 곳에서 실시하고 보호대를 착용하고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운동들로 인해 혈당 조절은 물론 유연성 강화, 정신 건강 등의 개선이 이뤄지게 되고, 일상 생활에서의 움직임 개선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게 됩니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 있어서 더 큰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따뜻한 봄 날 집에만 있지 말고 야외로 나가 건강을 위한 신체 활동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