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광(약사)
당뇨병성신경병증은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 모두에서 평생 동안 유병률이 60% 정도 되는 가장 흔한 합병증입니다. 이는 결국 족부의 궤양과 절단같은 심각한 합병증까지 초래할 수 있어서 정확히 진단하고 초기부터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치료의 주요 목적은 통증 및 증상을 완화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신경의 퇴축을 막아 재생을 돕고, 사지 손상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막는 것입니다.
통증과 같은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현재 항산화제인 알파지방산, 감마리놀렌산제, 혈관확장제, 벤포티아민, 알도스환원효소억제제, 삼환계 항우울제, 항경련제(α2δ ligands), 선택적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억제제(SNRI) 등의 약물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증상 악화와 관련이 있는 약물(삼환계 항우울제,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 도파민 촉진제, 이뇨제 등) 중단, 자세의 변화를 서서히 하고, 더운 날씨에 무리한 외부활동 등을 피하고, 몸에 적합한 탄력붕대나 스타킹의 착용 등으로 대비합니다. 심한 기립성 저혈압 시 플루드로코르티손(0.1-0.4mg/일)과 고염분 섭취를 권고하기도 하나 고혈압과 말초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미도드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동반된 경우, 조혈호르몬(에리스로포이에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마비의 치료는 위장 운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일부 약물들 특히 아편 유사제제, 다른 통증 조절제 및 글루카곤 유사 펩티드-1 수용체 작용제, 디펩티딜 펩티다아제-4 억제제 등은 피합니다. 약물요법에는 메토클로프라마이드, 돔페리돈, 에리스로마이신 등을 사용합니다.
당뇨병성장병증 중 설사는 로페라마이드(2-4mg씩 1일 4회), 장운동 항진은 코데인(30mg씩 1일 4회), 세균과증식은 항생제를 고려합니다.
당뇨병성방광병증 치료는 방광 배출의 호전과 요로감염증을 예방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일정한 시간마다 자발성 배뇨를 하도록 교육과 함께 치골 바로 위 복부를 마사지하거나 눌러주어 배뇨하는 크레드법을 병용합니다. 베타네콜(30mg씩 1일 3회)이나 독사조신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남성 성기능 장애의 경우 혈당조절을 잘하고 금주나 금연 등 생활습관개선과 함께 발기부전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들(베타차단제, 이뇨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발한기능장애 치료는 상체의 발한증과 하체의 무한증이 특징적인 소견으로, 발한증은 식사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아 매운 음식이나 치즈와 같은 발한 유발 물질을 피하도록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글리코피롤레이트와 같은 약물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