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운동

민경빈(운동처방사)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는 신체의 각 부위들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골격과 근육, 체력 등의 기초가 잡히고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되는 여러 가지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하여 소아 및 청소년 비만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기 비만은 많은 연구들을 통해 성인이 되었을 때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과 같은 대사적 증후군의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청소년들은 이를 더욱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하루를 규칙적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생활에서 자기의 몸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을 틈틈이 실천해 보는 것입니다.
운동은 건강증진에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 라 학업과 일상생활 사이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자기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 보게도 하고 강한 자신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신체 각 부분에 지속적인 운동 자극을 주어야 이상적인 발육 발달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계속하면 근육, 뇌, 신경, 폐, 심장, 순환계 등의 기능이 향상되고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뼈와 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줌으로써 키, 몸무게, 가슴둘레 등의 성장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정서적으로 안정 감을 줄 뿐만 아니라 학업으로 인한 과다한 스트레스의 긴장과 불안을 분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기에는 건강과 체력을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서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등을 기르는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폐지구력이란 오랫동안 달리거나 운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적절한 강도, 횟수, 시간으로 운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당 맥박수가 130-140회(10초간 22-24회)정도의 운동을 20-30분 이상, 1주일에 3-5일을 운동하여야 효과적입니다.

근력 운동은 근육의 힘을 기르는 운동으로 무거운 물건을 밀고 당기거나 자신의 몸무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체운동이나 하체 운동만 실시하는 것보다는 목, 어깨, 팔, 다리 가슴, 등, 배의 각 부위별로 운동하는 것이 전반적인 체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여자의 경우에도 근력 운동을 하면 오히려 날씬한 몸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유연성은 관절의 움직임을 크게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를 기르기 위해서는 신체 각 부위별로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