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 따라 지역따라 ] 제철 음식이 보약, 봄 나물 가득한 어르신 밥상


제철 음식이 보약, 봄 나물 가득한 어르신 밥상

 

 

여러가지 나물들이 한 그릇에 담겨있다.

 

매 계절마다 나물 반찬은 먹을 수 있지만 같은 한접시를 먹더라도 영양이 가장 듬뿍 담겨있는 봄나물은 봄철 떨어진 식욕을 올려주기도 하고, 온 몸이 나른해지는 춘곤증을 이기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매 끼니 봄나물로 향긋하게 차린 일주일 치 봄 식단으로 건강한 밥상을 차려볼까요?

 

월 : 아침(현미보리밥, 애탕국, 임연수매운양념구이, 계란찜, 근대된장무침, 돌나물양파생채, 석박지), 점심(영양밥, 대합맑은국, 꽁치허브구이, 미트볼, 땅콩즙냉채, 취나물무침, 포기김치), 저녁(흑미보리밥, 어묵국, 돈육춘장볶음, 단호박꿈찜, 오징어숙채, 쑥갓두부무침, 석박지).  화 : 아침(흑미보리밥, 달래된장찌개, 해물볶음, 봄동무침, 생땅콩멸치조림, 머위잎장아찌, 깍두기), 점심(현미밥, 알뚝배기, 돈육고추잡채+꽃빵, 숙주나물, 칼치카레구이, 두릅무침, 석박지), 저녁(미나리오므라이스, 맑은콩나물, 병어조림, 풋고추찜, 모듬돈장조림, 냉이무침, 포기김치).  수 : 아침(현미보리밥, 갑오징어미더덕찌개, 임연수지짐, 닭가슴살샐러드, 계란찜, 취나물볶음, 포기김치), 점심(현미밥, 얼갈이된장국, 두부버섯스테이크, 상추, 신선초쌈, 돈육두루치기, 해파리돌나물냉채, 석박지), 저녁(쑥비지밥, 두부새우젓국, 흑임자연어구이, 고구마순들깨볶음, 닭볶음탕, 참나물무침, 깍두기).  목 : 아침(현미밥, 근대된장국, 조기구이, 씀바귀나물, 마늘종볶음, 소고기표고볶음, 배추김치), 점심(달걀마늘볶음밥, 청국장찌개, 오징어볶음, 비름나물겉절이, 제육장산적, 녹두행적, 석박지), 저녁(흑미보리밥, 쑥콩가루국, 두부김치, 그린샐럿, 돼지고기수육, 돌나물딸기샐러드, 깍두기).  금 : 아침(현미보리밥, 냉이된장국, 동태조림, 무생채, 뱅어포꿀간장구이, 고사리나물, 포기김치), 점심(현미밥, 소고기미역국, 제육볶음, 상추, 신선초쌈, 칼치카레구이, 달래오이무침, 석박지), 저녁(흑미보리밥, 들깨순두부탕, 고등어구이, 취나물들깨무침, 고사리나물, 우엉계란말이, 깍두기).  토 : 아침(완두콩밥, 북어무국, 모든돈장조림, 풋나물대무침, 오징어젓무침, 머위나물,석박지), 점심(달래된장칼국수, 소고기장조림, 임연수양념구이, 돗나물미역초회(초장), 두릅장아찌, 매실차, 포기김치), 저녁(흑미보리밥, 표고버섯들깨탕, 갈치무조림, 도라지생채, 너비아니구이, 달래김치무침, 석박지).  일 : 아침(현미보리밥, 유부국,돼지고기채소볶음, 치커리사과생채, 두부전조림, 북어보푸라기, 고들빼기무침), 점심(현미밥, 냉이된장국, 정어리조림, 토마토양상추샐러드, 제육구이, 달래비빔나물, 깍두기), 저녁(흑미보리밥, 쇠고기곰국, 청어구이, 진달래화전, 쑥호두계란말이, 참나물겉절이, 석박지).

 

다양한 봄나물을 매끼니 함께 섭취하면 봄에 특히 풍부해지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봄 기운처럼 힘찬 기운을 담은 봄나물 식단으로 어르신들의 기운도 가득 채워보시는 건 어떠세요?

일주일 식단의 메뉴들을 모두 준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위의 메뉴를 바탕으로 어육류찬 중의 한 가지, 채소찬 중의 한 가지를 선택하여 밥 한 공기, 건강한 진지로 드세요.

 

나른함을 이기게 해주는 파릇한 봄나물

 

식욕을 돋워주는 돗나물

돗나물은 돈나물, 돌나물이라고도 하고, 초무침이나 겉절이로 만들어 반찬에 놓이는 일 년 내내 나는 나물입니다. 이 돗나물은 칼슘과 인이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많아 봄철 없어진 식욕을 촉진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돗나물은 다른 나물들에 비해 풋내가 많이 나는 편이기 때문에 싱싱한 것으로 잘 골라 소금물에 씻어 풋내를 없애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한 돗나물로 초무침을 하여 고기와 함께 곁들여 드시면 단백질까지 챙겨 균형 있고, 맛있는 밥상을 차릴 수 있습니다.

돗나물

 

 

나른 나른 피곤할 땐 두릅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 두릅은 춘곤증이 밀려오는 봄철에 몸에 불어넣어 주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봄에 나오는 두릅은 보통의 봄나물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칼슘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칼로리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입니다.

 또한 두릅의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면역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혈당과 혈중 지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두릅

 

 

봄철 감기 예방을 위한 달래

특유의 톡 쏘는 매운 맛이 일품인 달래는 “작은 마늘”로 불리기도 합니다. 

달래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어 노화 방지와 봄철 감기에 저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달래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열에 취약하므로 데쳐먹는 것보다 생채나 샐러드로 조리하여 달래 특유의 향까지 즐겨보세요

달래

 

 

천연 시력 보호제 냉이

냉이는 단백질, 칼슘, 철분도 풍부하고, 항산화 영양소인 비타민A와 비타민도 풍부하여 몸 안의 유해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냉이의 비타민A는 베타카로틴 형태로 존재하여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냉이는 뿌리가 굵은 것보다 여린 뿌리를 가진 어린 냉이로, 잎은 너무 피지 않은 짙은 녹색으로, 향이 진한 것으로 선택하여 살짝 데쳐서 드세요.

냉이

 

소화가 쑥쑥! 쑥갓

쑥갓은 향긋한 냄새가 나는 쑥과 달리 톡 쏘는 향이 있이 있는데 일본식 냄비 우동이나 튀김에서 자주 볼 수 있고, 매운탕이나 찌개에도 많이 넣어 먹는 나물입니다.

이 쑥갓은 소화가 잘되고 무기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만 비타민 D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 D가 풍부한 표고버섯과 함께 조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쑥갓

 

태그
7,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