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 재활 클리닉

1. 담당 : 김연희, 장원혁 교수

2. 시간 : 월, 화 오후 / 수, 목 오전

3. 내용 : 뇌졸중, 뇌 손상, 뇌종양, 퇴행성 뇌질환 등에 의한 감각장애, 운동마비, 실조증, 언어장애, 기억력 및 인지기능장애, 삼킴 장애, 혈관성 치매, 중추성 통증을 관리하는 클리닉입니다.

Q

뇌신경 재활은 어떠한 환자가 대상이 되나요?

A
뇌 질환으로 인하여 장애가 초래된 모든 경우 뇌신경 재활이 필요합니다. 뇌졸중, 사고로 인한 뇌손상, 뇌종양, 뇌염, 파킨슨병, 치매 등 여러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특히, 고령 인구의 증가와 복지 욕구의 증대로 인하여 다양한 뇌자극을 가진 환자 분들에 대한 전문적인 재활의료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환자의 재활의 중요성은 비슷하겠으나 특히 뇌자극의 경우에는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기능 회복이 지연되고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여 원하는 기능 회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뇌는 인간의 운동 및 언어, 인지기능을 총괄하는 매우 중요한 신체 기관으로 올바른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지연될 경우 인간의 기본 기능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환자 분들은 뇌신경 재활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어떠한 장애를 치료하고, 재활 치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A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뇌졸중 환자의 환자의 85%가량이 기능장애를 가지게 됩니다. 뇌 손상 후 장애는 매우 다양하여 운동 마비, 감각 소실, 통증, 인지 기능 장애, 공간 지각력 상실, 감정 변화, 실어증, 삼킴 장애, 시야 장애 등이 발생되며 이로 인해 보행장애 및 일상생활동작 장애가 발생하여, 사회 생활 복귀 및 유지가 힘들어지고 가족구성원으로서의 기능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장애를 동반하게 되는 뇌질환 환자의 재활 목표는 뇌 질환의 재발을 예방하고,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 및 조기 진단, 치료하여 기능을 최대한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며, 가족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의미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가정 및 사회로의 복귀를 촉진하여 치료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Q

어떠한 치료를 받을 수 있나요?

A
삼성서울병원 뇌신경 재활 클리닉은 이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학문적 업적을 인정받고 있으며, 재활의학 전문의를 비롯하여 임상경험이 풍부한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인지치료사, 언어치료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및 임상 연구원으로 구성된 국내 최고의 인력 인프라를 구성하고 있어 높은 수준의 진료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뇌질환 환자의 기능적, 사회적 회복을 위한 치료로는 중추신경계발달치료, 보행훈련, 작업치료, 일상생활훈련, 인지치료, 언어치료, 삼킴치료, 비침습적 뇌자극 치료 및 적절한 보조기 장착 등이 있고 정확한 검진과정을 거쳐 치료에 임하게 됩니다.특히 삼성서울병원 뇌신경 재활 클리닉은 첨단의 신기술치료 장비를 갖추고,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수술적으로 뇌를 자극하여 뇌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경두개자기자극 및 경두개직류자극 치료, 자기 체형에 맞는 정상적인 보행을 훈련시키는 로봇보행 재활치료 등을 시행하여 신경손상 후 회복을 극대화 합니다. 뇌질환으로 인한 근육 경직에 대해 보툴리눔 독소 주사 및 신경 차단술을 실시하여 손기능과 운동기능 증진을 촉진합니다. 삼성서울병원 뇌신경 재활 클리닉은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등 관련 진료과들과 긴밀한 협조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환자에게 발생하게 될 모든 일에 대해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