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이미지
현재 페이지 위치 : 영양팀 > 식사요법 > 질환별 영양관리

질환별 영양관리

식사요법 용어 검색 폼

용어 검색 :

예) 유방암, 뇌종양, 위암

식사요법 인덱스 검색

본 식사요법 정보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저작권을 소유 하고 있습니다. 무단 배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요석증)(Urolithiasis)

인쇄하기 메일발송 건강 Ebook 담기

  • 주요정보
  • 식사요법
  • 질환정보
  • 진료정보
  • 건강정보
  • 검사정보
  • 관련정보

주요정보

닫기

식사요법

영양팀 >질환별 영양관리 >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은 요로에 생긴 돌을 말하며 이차적으로 소변 흐름의 장애와 통증, 요로감염을 일으켜 간혹 신장기능의 손상을 일으킵니다. 증상은 요로결석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격심한 동통과 간헐적 상태의 통증과 혈뇨가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 얼굴 창백, 냉한, 오심,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결석을 이루고 있는 성분에 따라 수산칼슘석, 요산석, 인산칼슘석, 시스틴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요로결석 식사요법을 따르며, 개인의 결석 성분에 따라 추가적으로 식사조절을 하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요로결석 식사요법

1.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이 희석되어 결석형성을 방지할 수 있고, 소변량이 증가되어 결석을 자연배출 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2.0~3.0리터(큰 콜라병 2병) 정도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 이 중 1/2은 물(냉수, 보리차)로 마시도록 합니다.

2.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제한합니다
동물성 단백질(육류, 생선, 계란, 해산물 등)의 과량 섭취는 결석의 성분이 되는 칼슘, 수산, 요산의 소변 내 수치를 높이고 소변 산도를 낮추어 결석이 잘 형성되는 환경을 만듭니다. 따라서 고단백 식사를 피하고, 특히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그러나 동물성 단백질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적당량은 섭취하도록 합니다.

3. 염분 섭취를 제한합니다
짠맛을 내는 주요 성분인 염분(나트륨)은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 양을 증가시켜 결석의 형성을 도울 수 있으므로 가급적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염분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염분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하고 짠맛을 내는 조미료는 적게 사용하도록 합니다. 

4.구연산 함유 음식의 섭취를 많이 합니다. 
구연산은 요로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하므로,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오렌지주스, 매실음료, 레몬에이드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충분한 섬유소섭취는 소변내 칼슘을 줄일 수 있으므로 결석 재발율을 낮춘다는 예방적 효과에 대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수산섭취의 증가 위험도 있으므로 결석의 다른 영양적 요인들과 함께 조절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결석 성분에 따른 식사요법

칼슘 제한이 필요한 경우

칼슘제한은 제 2형 흡수성 고칼슘뇨증 환자에게만 적용되며 이런 경우에 수산 제한을 병행해야 합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뼈째 먹는 생선(멸치, 뱅어포), 치즈, 검정콩, 미역, 도라지, 무청, 아몬드 등이 있으며, 이런 식품들은 1~2회/주로 섭취를 제한합니다.  단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우유 및 유제품을  남성은 이틀에 1잔, 여성은 하루 1잔 마시도록 합니다.      

수산 제한이 필요한 경우

수산 섭취량에 따라 소변내 수산 수치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석 성분에 따라 수산 제한이 필요한 경우에 수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인 옥수수, 고구마, 시금치, 호박, 가지, 부추, 실파, 딸기, 포도,  귤, 쵸콜릿, 차, 코코아, 땅콩 등은 1~2회/주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인산 제한이 필요한 경우

결석의 성분에 따라서 인산 제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산 함량이 높은 식품인 메밀묵, 녹두묵, 간류, 멸치,  치즈, 콩류 등은 1회/주 이하로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

퓨린 제한이 필요한 경우

결석의 성분에 따라서 퓨린 제한이 필요한 경우에는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인 육류내장, 등푸른생선(청어,고등어, 정어리, 멸치, 생선알류), 가리비조개, 홍합 등은 1회/주 이하로 섭취를 제한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