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비뇨의학과 > 진료과 안내 > 비뇨의학과 클리닉 안내 > 남성 갱년기 클리닉

남성 갱년기 클리닉

20세기에 와서 인간의 수명은 25년 이상 연장되었고 의학의 발달에 따라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생명의 연장이 아닌 건강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욕구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란 인간의 노화에 따라 발생되는 신체적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신체를 비롯한 심리적인 측면에까지 나타나는 모든 변화를 일컫습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주로 50세 이후 고령층에서 나타나는 성욕저하, 근력감퇴, 기억력감퇴, 심적 상태 저하 등과 전립선 비대증을 포함한 배뇨장애까지 포괄적인 진료를 담당합니다.

갱년기 주요 증상

기분의 변화 : 우울, 분노, 무기력
기억력 감퇴
모발의 변화 : 탈모, 모발이 얇아짐
내장지방 증가
근력 감소
골밀도 감소
성기능 감소

남성 갱년기의 원인

연령 증가에 따른 뇌, 고환의 노화현상으로 남성 호르몬의 감소, 당뇨, 고혈압 등의 노인성 질환,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 등에 따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의 자가 진단 : 아래 10개 항목 중 1,2 번에 해당하거나 나머지 중 3가지 항목 이상에 해당되면 남성 갱년기에 해당되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1. 성적 흥미가 감소했다.
2. 발기의 강도가 감소했다.
3. 기력이 몹시 떨어졌다.
4. 근력이나 지구력이 떨어졌다.
5. 키가 줄었다.
6. 삶에 대한 즐거움을 잃었다.
7. 슬프거나 불만이 있다.
8. 최근 운동할 때 민첩성이 떨어졌다.
9. 저녁식사 후 바로 졸린다.
10. 최근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남성 호르몬 투여의 적응증은 성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면서 노화와 연관되어 발기부전을 비롯한 여러 증상을 보이는 환자 및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환자입니다. 남성 호르몬 수치가 저하된 남성에서 남성 호르몬 보충 요법은 남성 성기능에 있어서 성욕, 성적 활동도, 야간 발기, 사정액의 증가, 오르가즘과 사정, 심인성 발기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발적 발기의 횟수, 감정의 호전 등도 관찰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성선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 남성 호르몬의 보충요법은 골 밀도의 증가로 인한 골절의 예방, 근육의 양과 강도 향상, 전신 상태의 호전을 지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