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클리닉 > 뇌전증(간질)

뇌전증(간질)

소아청소년시기의 뇌전증은 임상양상, 진단 및 치료에 있어서 성인과 다른 점이 많습니다. 소아청소년 뇌전증 클리닉은 소아청소년 환자에 특화된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난치성뇌전증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 및 뇌전증 병소의 확인, 다약제를 이용한 약물치료, 케톤생성식이요법, 뇌전증수술(간질수술) 등을 시행하여 국내외에 좋은 성적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주요검사

비디오뇌파검사는 뇌전증 발작의 정확한 진단 및 분류를 위해 실시하며, 24시간 직원이 상주하는 환경에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또한 뇌전증 수술을 위한 준비검사로 시행되기도 합니다. 뇌의 구조적 이상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한 정밀한 뇌MRI를 검사하고 있으며, 뇌전증의 병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SPECT, PET, 기능MRI(functionalMRI), SISCOM 등의 최신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부의 뇌전증은 그 원인이 유전자 이상에 의한 것임이 밝혀졌으며, 본원에서는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유전성 뇌전증증후군을 임상진단하고 이에 대해 유전학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료

난치성 뇌전증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케톤생성식이를 활발하게 시행하여 영아연축 등에서 좋은 성적을 보고하고 있으며, 케톤생성식이를 하기 어려운 연령의 환자에서는 Atkins’ diet를 적용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아청소년환자를 대상으로 많은 뇌전증수술을 시행하여 우수한 성적을 국내외 학계에 보고해 왔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