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클리닉 > 치아교정

치아교정

치아교정

치아가 삐뚤거나 위, 아래턱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를 부정교합이라 말합니다. 부정 교합의 치료시기는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안면골의 성장이 멈춰버린 성인과 달리 안면골의 성장이 많이 이루어지는 소아청소년기에는 안면골의 성장 조절을 통한 부정교합의 개선이 가능하므로 시기 적절한 진단과 치료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소아청소년 교정 클리닉에서는 유치열기의 소아나 혼합치열기 또는 영구치열기의 청소년 (4세–18세) 에서의 부정교합을 진단하고, 예방 및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시기는 부정교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그 정확한 시기는 현재 환자의 치열발육상태, 사춘기의 시작 유무, 환자의 뼈 나이 등을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되므로 아이들마다 가장 적절한 시기를 찾아주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너무 빨라도 또는 너무 늦어도 좋지 않습니다. 교정시기는 절대로 주변 보호자들의 의견에 휩쓸리지 마시고 아이마다 다를 수 있음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아주 빠를 경우 4.5세, 아주 늦을 경우 사춘기 이후에 치료시기를 추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교정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 성인에서의 교정치료와 달리 성장과 발육을 이용하여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성인에서는 수술로밖에 해결할 수 없는 골격적인 부조화(주걱턱 등)를 남아 있는 성장을 이용하여 치료함으로써 향후 수술을 통한 치료의 가능성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요즘 아이들 세대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도 높습니다. 조기 교정치료를 통해서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외모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게 되어 실제로 자신감 회복이나 교우 관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 교정치료는 꼭 외모를 위해서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정교합은 경우에 따라 심한 치주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조기 교정치료를 통해 이 문제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시행되어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