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클리닉 > 틱장애 뚜렛 장애

틱장애 뚜렛 장애

틱장애 - 뚜렛 장애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 비율동적,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으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인 기능을 방해받고, 증상으로 인해 상당한 불편감을 경험하는 소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료하는 특수클리닉입니다. 정확한 문진과 치료, 관찰을 위한 소아청소년 대상의 전문 클리닉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축적된 많은 환자 진료의 경험을 토대로 정확한 진단과 세계적인 추세에 맞춘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진료대상

의도한 것이 아닌데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이며 상동적으로 나타나는 몸의 특정 부위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호소하는 소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료합니다.

진단

임상적 진찰과 면담을 통해 DSM-IV진단 기준에 의거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운동틱의 종류에는 흔히 눈 깜빡임, 안구 운동, 코 실룩거리기, 얼굴 찡그리기, 팔 운동 등이 있고, 음성틱의 종류에는 기침, 킁킁거리기, 음절들을 반복하기, 음란한 말이나 욕설 내뱉기 등이 있습니다. 복잡하게 여러 가지 운동틱과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지속되면 이를 뚜렛 장애라 정의합니다. 혈액 검사, 뇌파 및 대뇌구조 및 기능 검사, 심리 검사 등을 실시하며, 틱 증상의 정도를 측정하는 평가서(환자, 부모, 의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료

일과성 틱은 1년 이내에 자동 소멸되기도 하므로 일상 생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경하고 일시적인 틱 장애는 환경 조정을 통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중등도 이상의 틱 장애엔 약물 치료를 고려합니다. 이 외에도 행동 치료, 지지적 면담치료, 가족 교육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