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클리닉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결핍
- 과잉행동장애

취학 전 아동과 학령기 아동의 약 3~5%에서 발생하며, 과잉 행동을 보이고 충동적이며, 일정 시간 이상 주위를 집중하지 못하는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료하는 특수클리닉입니다. 정확한 문진과 검사 치료, 관찰을 위한 소아청소년 대상의 전문 클리닉으로 개설되었습니다. 축적된 많은 환자 진료의 경험을 토대로 정확한 진단과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진료대상

소아청소년에 발생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증상을 대상으로 진료합니다.

진단

진단기준인 DSM-IV에 의거해 ADHD 진단을 내리며, 진단을 위해서 아동, 부모를 면담을 할 수 있고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기도 합니다. 진단 면접 도구를 비롯한 여러 평가도구와 부모, 교사를 위한 설문지, 심리학적 검사, 전산화된 주의력 검사, 운동기능평가, 신경인지기능검사를 이용하기도 하며, 혈액 검사, 뇌파검사, 뇌기능검사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그 외, 아동의 성적표와 생활기록부, 알림장/공책/일기장의 글씨 또한 평가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증상이 경하거나 주변(가정, 학교, 사회)과의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때 약물 치료 없이 환경 조절이나 부모 상담, 행동수정방법 등을 우선적으로 시행하나 증상 호전이 적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또는 기능 장애가 나타난 경우 약물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약물 치료 이외의 개별 및 집단 사회기술훈련, ADHD부모교육, 특수교육, 정신치료, 인지-행동 요법, 놀이치료, 가족치료, 뉴로피드백, 작업 및 운동치료 등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