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클리닉 > 호흡기알레르기

호흡기알레르기

최근 문명이 발달하고 산업화 되면서 어린의 청소년에서의 알레르기질환의 발생 빈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장하면서 다양한 알레르기질환을 순서대로 앓게 되는데, 즉, 영아기에는 아토피피부염 혹은 식품알레르기가 주로 발생하고 학동전기와 학동기에는 주로 천식 및 알레르기비염 등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을 앓게 되는 알레르기행진을 보이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또한 이시기에는 호흡기 알레르기질환과 마찬가지로 호흡곤란, 지속성 기침, 흉통 등 만성적이거나 치명적인 증상을 보이는 다양한 호흡기 질환이 있으므로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진료대상

만 18세 이하의 천식, 알레르기비염, 선천성 호흡기질환, 기관지폐이형성증, 기관지확장증, 폐쇄성 세기관지염 및 각종 감염성 호흡기질환자

진단

의사의 진찰과 혈액검사, 피부시험, 기관지유발시험, 폐기능검사, 다양한 영상 진단검사 및 기관지경검사를 시행하며, 통상적인 검사 방법으로 진단이 어려운 경우 알레르기 센터 소속 연구실에서 시행하는 검사를 통해 정확한 알레르기의 원인을 밝히고 있습니다.

치료

올바른 진단을 통하여 원인 물질을 회피하고, 약물치료를 통해 염증을 조절하며, 질환에 따라 면역요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의 약물은 올바른 방법으로 투여하는 것이 치료 효과에 매우 중요하므로, 호흡기약물 상담실을 따로 운영하여 약물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각종 폐질환의 경우에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호흡기 물리치료 및 약물 치료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