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소아청소년센터 > 진료과/의료진 > 진료과 > 성형외과

성형외과

성형외과
소아청소년팀

만 15세 미만의 소아, 특히 신생아나 취학 전의 유아에서 가지고 있는 선천성 성형외과적 기형이나 질환에 대해 수술적 교정을 담당하는 분과입니다. 주로 안면부의 기형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팔다리나 몸통의 드러나는 곳에 있는 질환들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소아청소년팀에서는 소아 신생아과 및 산전 진단을 받은 산모분들과 연계하여 미리 질병의 치료 및 예후에 관하여 계획하고, 출생과 동시에 신속한 처치 및 관리, 시기에 따른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성형외과 질환을 아래에 나열하였습니다.

진료대상

  • 구개구순열: 구순열과 구개열은 두경부에 발생하는 선천성 기형 중 가장 많은 질환이며 우리 몸 전체의 선천성 기형중 네번째로 많은 것입니다. 내원시 구개구순열의 정도에 따라 수술 전 출생 직후부터 적합한 교정기의 착용, 성장하며 필요할 수 있는 단계적 수술 과정의 내용, 올바른 언어 발달을 위한 평가 과정, 언어평가실과 연계한 단계적 언어치료 등을 미리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안면열: 얼굴의 일부 (주로 볼부위)가 갈라져 있어 눈, 코, 입의 변형을 동반하며 뼈의 결손이 동반되면 심한 기형을 보이는 드문 질환입니다. 단계적 수술이 필요하며 비교적 치료가 쉽지 않은 질병입니다. 하지만 본원에서는 연평균 약 10건 이상의 수술을 통해 많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좋은 개선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 두개골 기형/두상기형: 출생 직후부터, 또는 영아기 성장시기에 발견되는 머리모양의 변형은, 선천성두개골조기유합증으로 인한 기형일 수도 있고 단순히 체위나 외부압력에 의한 두상의 변형일 수도 있습니다. 이의 감별진단은 소아성형외과의 진료시 이학적 검사,두상계측, 두개골 x-ray 촬영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선천성 기형으로 인한 두개골조기유합증의 경우 뇌기능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기에 수술을 통한 교정이 필요합니다.
    습관적으로 특정 방향이 눌리는 체위나 출생 전 자궁 안에서의 압력에 의한 두상 비대칭의 경우, 또는 납작한 머리 모양의 교정 등에는 만 20개월 이전, 가능한 한 어린 시기에 두상 교정헬멧 착용을 시작하여 좋은 교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원 소아 성형외과에서는 두개골 조기 유합증에 대하여 두개골 성형술 또는 두개골 신장술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자세성 두상비대칭(사두증 및 단두(납작머리)증에 대하여는 두상교정헬멧치료를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많이 낳고 있습니다.
  • 기타두개안면기형: 혈관종, 혈관기형, 반안면왜소증, 양안과다격리증, 피에르-로빈증후군, 롬버그씨병, 다운증후군으로 인한 안면기형 등이 있습니다. 본원 소아 성형외과에는 산부인과. 소아 신생아실과 연계하여 이러한 희귀한 선천성 기형에 대한 조속하고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선천성 소아 두개안면 기형 및 혈관성 병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