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당뇨교육실 > 당뇨병 정보 >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글 내용
제목 감기에 걸려도 혈당이 올라가나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01-21

내용


Q: 감기에 걸려도 혈당이 올라가나요?

 

A: 감기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 안에 들어오게 되면 이에 맞서 싸우기 위한 여러 가지 신체 증상이 일어납니다. 열이 나고, 콧물이 흐르고, 재채기가 나는 것은 모두 균과 바이러스에 맞서 싸우기 위한 우리 인체의 노력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되며, 이 스트레스 호르몬의 도움으로 우리 몸은 회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일을 하는 과정에서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혈압이 오르게 되고, 혈당을 낮추어주는 인슐린의 일을 방해하므로 평소보다 혈당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좋지 않다고 하는 이유는 이러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몸을 회복시키는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혈압과 혈당상등의 문제 때문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감기가 예방이 된다면 다행이지만, 감기균이나 바이러스의 종류는 알려진 것 이상 무한하므로 완벽한 예방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려서 혈당이 올라갈 경우, 몸이 회복 될 때까지 높은 혈당을 방치 해버리면, 우리 몸의 회복은 더디어 지고 고혈당으로 인해 오히려 더 큰 건강상의 문제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렸다면, 빨리 증상이 완화될 수 있도록 치료를 받되, 혈당관리에도 좀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식사를 줄이거나 운동을 과하게 하면 오히려 더 병세가 악화 될 수 있으므로, 필요하다면 진료를 통해 당뇨약 처방을 받거나 현재 투약중인 약을 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인슐린 주사중인 당뇨인 이라면 상담을 통해 용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향후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이 호전되면 혈당도 함께 좋아질 것이므로, 그때에 다시 약을 줄이거나 끊을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평소 철저한 건강관리와 혈당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독감의 원인 균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다음의 권고사항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독감 예방을 위해

 

 매년 독감 예방 주사를 맞도록 합니다. (65세 이상의 경우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 가능)

 기침하거나 재채기 할 때 휴지나, 소매로 입을 가립니다.

 외출 후 돌아오면 비누로 손을 씻도록 합니다.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