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운동이야기

인라인 스케이트

12924

<그림> 스케이트를 타고 어깨동무를 하고있는 다인종 사람들

인라인 스케이트

인라인 스케이트의 운동 효과

인라인 스케이트는 유산소 운동으로 심폐 기능이 많이 향상되며 달리기 동작보다 발과 무릎 관절에 부담을 덜 줍니다. 또한 대퇴근 및 종아리 근육 발달은 물론 균형 감각도 많이 향상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 시 주의 사항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허리, 무릎 관절이 좋지 않다면 인라인 스케이트 운동 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의 특성상 낙상과 관련된 부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손목의 부상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 팔꿈치와 무릎 순으로 나타납니다. 대부분 찰과상과 타박상, 염좌가 부상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준비 운동을 철저히 하여야 하고, 특히 보호 장비 착용이 필수적입니다.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모와 무릎 보호대는 필수이며 초보자의 경우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장갑과 손목 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하여야 합니다.

손상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초보자의 경우 넘어지면서 손을 짚을 때 발생하는 손목 부상이 가장 많기 때문에 상체 위주의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또한 무릎과 발목의 스트레칭도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목 → 몸의 측면 → 다리 앞쪽 → 서혜부 → 다리 뒤쪽 → 발목 1) 목 : 머리 뒤로 손을 깍지쥔 상태에서 머리를 앞쪽으로 손으로 누른다.  2) 몸의 측면 :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팔은 펼친채로 선 뒤, 무릎을 굽히지 않고 손이 발에 닿도록 측면으로 스트레칭 해준다.  3) 다리 앞쪽 : 똑바로 선 채로 한쪽 다리를 뒤로 접고 반대쪽 손으로 접은 다리를 잡은 뒤 나머지 팔을 몸의 직각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4) 서혜부 : 양 다리를 넓게 벌리며 발은 서로 밖깥은 향하게 선다. 무릎은 구십도로 만들어준다.  5) 다리 뒤쪽 : 한쪽다리는 몸 밖으로, 다른 한쪽다리는 몸안을 향하게 놓은 상태로 앉은 뒤 몸 밖으로 향한 다리를 향해 손이 닿도록 당겨준다.  6) 발목 : 똑 바로 선 채로 한쪽 발 뒤끔치를 들어 발목을 돌려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