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운동이야기

스키

7788

<사진> 스키 타는 여성

스키

스키의 운동 효과

스키는 겨울철 운동 중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하나의 대중스포츠로 눈의 경사면을 이용하여 스피드와 스릴을 느끼며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운동감각, 민첩성과 균형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고 자연 속에서 즐기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키 운동시 주의 사항

가장 빈도가 높은 손상 부위는 슬관절로, 전체 부상 중 25.7%, 그 중 전방십자인대 손상이 전체 부상 중 16%를 차지합니다.

넘어질 때 옆으로 누우면서 엉덩이를 먼저 땅에 대고 넘어지는 것을 연습하여 두 다리가 벌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무릎 부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에는 보호장비로 헬멧을 반드시 착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헬멧을 착용하는 것 만으로도 30-55% 이상 머리의 부상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기술이 필요한 종목이므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하고, 절대 무리하지 말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키를 즐기도록 해야 합니다.

손상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추운 장소에서 하는 스포츠이며 넘어져서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손상빈도가 높은 하지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로 꼼꼼하게 스트레칭을 하여 몸이 충분히 따뜻해지도록 합니다.

스트레칭

목 → 몸의 측면 → 다리 앞쪽 → 서혜부 → 다리 뒤쪽 → 발목 1) 목 : 머리 뒤로 손을 깍지쥔 상태에서 머리를 앞쪽으로 손으로 누른다.  2) 몸의 측면 :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팔은 펼친채로 선 뒤, 무릎을 굽히지 않고 손이 발에 닿도록 측면으로 스트레칭 해준다.  3) 다리 앞쪽 : 똑바로 선 채로 한쪽 다리를 뒤로 접고 반대쪽 손으로 접은 다리를 잡은 뒤 나머지 팔을 몸의 직각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4) 서혜부 : 양 다리를 넓게 벌리며 발은 서로 밖깥은 향하게 선다. 무릎은 구십도로 만들어준다.  5) 다리 뒤쪽 : 한쪽다리는 몸 밖으로, 다른 한쪽다리는 몸안을 향하게 놓은 상태로 앉은 뒤 몸 밖으로 향한 다리를 향해 손이 닿도록 당겨준다.  6) 발목 : 똑 바로 선 채로 한쪽 발 뒤끔치를 들어 발목을 돌려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