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골관절센터 스포츠의학센터 >

운동이야기

사이클

8379

사이클

사이클의 운동 효과

사이클링은 신체에 대한 충격이 적으며 허리나 무릎, 관절 등에 큰 상해를 주지 않고 모든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하지의 근지구력을 발달시키는데도 매우 좋습니다.

사이클 운동 시 주의 사항

주로 발생하는 부상 부위는 넘어지면서 다치는 손목 등입니다. 그리고 과사용에 의한 무릎 부상도 발생률이 높습니다. 또한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머리 손상으로 인해 사망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이클링 전 충분한 준비 운동, 정리 운동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자세로 타야 하고, 자신의 체력에 맞게 무리하지 않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장의 높이, 핸들과의 거리 등을 정확히 세팅하고 보호 장비 착용은 필수입니다.

손상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사이클링의 특성상 다리가 중심이 되게 하는 것이 좋고, 손이나 몸의 측면 등 다른 부위도 실시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칭

몸의 측면 -> 손목 -> 가슴ㆍ복부 -> 발목 -> 다리 앞쪽 -> 다리 뒤쪽 1) 몸의 측면 :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팔은 펼친채로 선 뒤, 무릎을 굽히지 않고 손이 발에 닿도록 측면으로 스트레칭 해준다.  2) 손목 : 똑바로 선 상태에서 한쪽 팔을 몸통과 직각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들어 올린 손을 아래 위로 당겨준다.  3) 어깨 : 똑바로 선 채로 양 팔을 뒤로 놓아 손을 깍지 낀 뒤 위로 향하게 들어준다.   4) 서혜부 : 똑바로 엎드린 상태로 손바닥을 이용해 몸통을 들어준다.  5) 발목 : 똑 바로 선 채로 한쪽 발 뒤끔치를 들어 발목을 돌려준다.  6) 다리 앞쪽 : 똑바로 선 채로 한쪽 다리를 뒤로 접고 반대쪽 손으로 접은 다리를 잡은 뒤 나머지 팔을 몸의 직각이 되도록 들어올린다.  7) 다리 위쪽 : 한쪽다리는 몸 밖으로, 다른 한쪽다리는 몸안을 향하게 놓은 상태로 앉은 뒤 몸 밖으로 향한 다리를 향해 손이 닿도록 당겨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