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재(운동처방사)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조절을 용이하게 해주며, 고혈압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소인 콜레스테롤 및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운동 중 정상적인 혈압반응은 운동강도가 증가됨에 따라 수축기 혈압은 증가하고, 이완기 혈압은 유지되거나 약간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반해서 운동 중 비정상적인 혈압 반응은 남자의 경우 수축기 혈압 210mmHg, 여성이 190mmHg이며, 이완기 혈압의 경우 90mmHg이거나, 안정 시 혈압에서 10mmHg 증가하였을 경우를 비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합니다.
운동 후 수축기 혈압은 5-8mmHg정도 감소되며 이는 11-12간 동안 감소된 상태가 유지됩니다. 또한, 이완기 혈압은 6-8mmHg정도 감소되며 운동 후 6-8시간 동안 감소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유산소 운동은 혈압의 변화를 7mmHg, 심장 박동수는 6bpm의 유의한 감소를 보일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이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1.5배의 고혈압 위험률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고, 또 다른 연구에서 운동을 적게 하는 사람들이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 1.9배의 고혈압 위험요소를 갖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운동 시작 전 혈압을 측정해야 하고, 안정 시 혈압이 수축기 혈압 200mmHg, 이완기 혈압 110mmHg 이상의 수치가 계속해서 유지된다면 운동을 해서는 안되며, 의사에게 의학적 평가를 받고 혈압 강하제를 처방 받은 후 운동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 수축기 혈압 250mmHg, 이완기 혈압115mmHg이면 운동을 종료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많은 고혈압 환자들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입니다. 보통 과체중이나 비만한 사람에게 있어서 하루 300kcal, 주당 2000kcal의 에너지를 소비해야 체중을 조절할 수 있으며 동시에 혈압 감소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와 미국 스포츠 의학회에서는 고혈압 환자나 고혈압 전 단계의 사람들에게 30분이나 그 이상의 시간을 중강도로, 가능하면 매일 운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