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단축키 목록

맨 위로

현재 페이지 위치 : 예방재활센터 > 심혈관질환 예방 > 금연

금연

흡연

흡연은 관상동맥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risk factor)입니다. 흡연을 많이 할수록 심장발작의 위험이 커지므로 하루에 담배 두 갑을 피는 사람은 한 갑을 피우는 사람보다 위험하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훨씬 더 위험합니다. 흡연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니코틴 성분은 과도하게 심장을 자극합니다. 심박동수가 증가하며, 혈압이 상승합니다.
2. 일산화탄소의 흡수로 신체의 산소 운반능력이 감소하여 심장근육에 산소결핍을 일으킵니다.
3. 관상동맥 내벽에 손상을 주어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불순물이 침착하여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딱딱해집니다.

담배를 피우신다면 지금 당장 끊어야 합니다. 담배를 끊은 지 5년이 되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과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똑같아 집니다.  
 

금연방법

1. 담배를 끊을 경우 차츰 줄이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끊으셔야 하며, 이때 한 개피도 허용이 안됩니다.
2. 친구, 가족들도 환자의 주위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3. 금연하는 친구를 사귀며,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금연하는지 배워 보십시오.
4. 금연 후에는 체중을 측정해 보십시오. 금연을 하게 되면 식욕이 좋아지기도 하고, 흡연 욕구를 채우 기 위해 음식섭취가 
   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때는 열량이 적은 음식을 먹도록 하며, 사탕류 보다 과일이나  야채가 좋습니다.
5. 의사의 처방에 따라 니코틴제제 약물로 금연계획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흡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에 중독되어 있는 경우
    가 많습니다. 흡연을 하다가 금연을 하면 금단증상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편감은 일시적이며, 차츰 
   없어질 것입니다.